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9/0429

시어머니가 찾으신 새 취미, 동호회 활동 제 시부모님은 친구 분이 없으십니다. 엄마도 아빠도 형제분들은 많으시지만, 개인적으로 만나는 친구 분은 없죠. 아빠 같은 경우는... 같은 단지에 살고 있는 동생분이 매일 찾아와서 같이 당구도 치시고, 매주 일요일에는 형님 내외분이 오십니다. 형제분들이 매주 일요일에 모여서 당구도 치시고, 카드놀이도 하시고 이런저런 이야기들을 하시면서 유쾌한 시간들을 보내시죠. 아빠에게 있어서 형제분들이 “친구”같은 느낌이었습니다. 하지만 시어머니는 아무도 없으십니다. 10남매나 되는 형제분 중에 돌아가신 몇 분을 빼면 아직 꽤 많은 형제분이 계시는데.. 대부분은 멀지 않는 곳에 사시지만 형제분들과도 내가 거의 왕래가 없으십니다. 아빠는 형제분들과 잩은 왕래와 소통을 하시지만 엄마는 그렇지 못하시죠. 그래서 더 걱정스러.. 2019. 4. 30.
내가 두 선배에게서 구한 조언 아시는 분만 아시겠지만.. 며칠 전, 근무중 제가 한 어르신과 약간의 문제가 있었습니다. 어떤 일인지 궁금하신 분은 아래를 클릭하시라~^^ http://jinny1970.tistory.com/2952 날 피곤하게 하는 고객과의 심리전 사실을 말씀 드리자면 이런 소소한 일은 매일 일어납니다. 다른 것이 있다면 그런 문제를 일으키는 분들이 내 관심 밖의 인물들이면 별로 신경도 안 쓰이고, 그리고 그것에 대해서 별로 생각을 깊게 안 하죠. “저 어르신이 또 저러시네..” 뭐 이 정도입니다. 하.지.만! 내가 개인적으로 더 애정을 가지고 있고, 각별하다고 생각했던 분인 경우는 조금 다르죠. 이번 경우도 내가 각별하게 생각했던 분이셨기에 더 실망했던 거였구요. 그런 일이 있고 며칠 동안은 그 어르신의 방을 피하고.. 2019. 4. 29.
남편에게 잡힌 내 약점 요즘 남편은 어떻게 해야 마눌이 움직인다는 걸 너무 잘 알고 있습니다. “XX 갈래?" "아니, 피곤해.“ “당신이 여기 가서 동영상을 찍어 올리면 구독자 수가 한번에 100명이 더 늘 거야!” “웃기네.” 남편이 말하는 것처럼 초보 유튜버에게 구독자 100명이 한 번에 늘어날 리도 없지만. 남편이 가자고 하는 곳의 동영상에 욕심이 생기는 건 사실입니다. 나는 이제 동영상 영상 55개를 올린 초보 유튜버지만, 마음만은 백만(구독자를 거느린) 유튜버이니 말이죠. 3일 근무가 있어서 가기 망설였던 설산 등산. 눈신발을 신고 등산하는 영상만 생각했던 곳이었지만.. 안디 덕에 “오스트리아의 스키투어“ 영상도 챙길 수 있었습니다. 이건 2편의 영상으로 편집을 할 예정입니다. 눈신발 신고 오르는 등산과, 스키를 신.. 2019. 4. 28.
내가 피곤한 이유 나는 남들의 주말과 연휴와 상관없이 일을 합니다. 남들이 일하는 평일이라도 내 근무가 없으면 나는 쉬는 날이고.. 남들이 다 쉬는 주말이나 연휴에 내 근무가 잡히는 나는 일하는 날이죠. 올해 부활절 휴일은 4월, 20일(토), 21(일) 그리고 22(월). 회사에 따라서 연휴 앞으로 이틀정도 더 쉬는 경우도 있고, 이때 휴가를 가기도 하고, 회사 차원에서 부활절 휴가 1주일을 잡는 경우도 있습니다. 1주일에 20시간(2일)근무하는 시간제 직원이건만.. 어째 이번 부활절 주간에는 근무가 빡세게 잡혔습니다. 월(10시간 근무), 화(6시간 근무)에 금(10시간) 토(10시간) 일(6시간) 5일중 이틀은 오전근무에 해당하는 6시간근무이지만.. 아침에 일어나는 것이 힘든 일이니 이것도 피곤하지는 마찬가지. 월,.. 2019. 4. 27.
내가 얼떨결에 얻어 입는 옷 남편에게 증거 영상까지 들이밀며 “남편의 대화법”에 대해서 항의를 하고! 거기에 대처하는 남편의 성의 없는 모습에 실망하고! 원래 “우울”같은 건 잘 모르는 인간형인데도.. 사람 때문에 실망하면 우울해집니다. 만사가 다 귀찮아지는 시기죠. 먹는 것도 싫고, 뭘 하는 것도 싫어서 그냥 “잠”만 자려고 합니다. 남편이 제일 신경 쓰는 것이 바로 마눌의 상태! 평소 수다스럽던 마눌이 수다를 끊고, 잠만 자려 한다면.. 이건 남편에게 상당히 위험한 신호입니다. 근무를 마치고 집에 오는 길에 슈퍼에 들렀습니다. 이른 퇴근을 하면 살 것이 있건 없건 슈퍼에 들여서 오죠. 나에게는 일종의 “힐링”의 시간입니다. 살 식료품이 없으면 슈퍼를 천천히 한 바퀴 돌면서 구경을 하죠. 지난번에 보고도 그냥 지나쳤던 물건들을 다.. 2019. 4. 26.
동영상을 찍으며 알게된 사실들 제가 유튜브 채널을 만들고 동영상을 올리면서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이 몇 개 있습니다. -영상을 통해서 보는 내 모습과 내 목소리가 엄청 어색하다. -내 독일어 발음은 참 구리다.^^; -내 독일어는 내가 말하는 것과 조금 틀리게 들린다. (나는 분명히 발음을 했는데, 너무 빨리 말해서 발음이 다 안들린다는...^^;) -남편은 나에게 별로 친절하지 않다. 내가 올린 영상에는 남편의 목소리가 가끔 등장하지만 나름 긍정적인 모습입니다. 어떻게 들으면 귀엽게 들리는 마눌의 부르는 소리. “베이비!” 남편은 마눌을 참 이뻐(?)합니다. 시시때때로 와서 귀찮게 하고, 못살게 굴죠.^^; 동영상을 찍고 편집하면서 시시때때로 남편의 모습을 보고, 남편의 목소리를 듣습니다. 그리고 영상 속에서 남편과 대화하는 나의 목.. 2019. 4. 25.
내 주변 부활절 풍경(동영상) 남들은 쉬는 부활절 연휴에 저는 근무가 있었고.. 그나마 하루 쉬는 어제는 남편이랑 다흐슈타인(설산)에 다녀왔습니다. 동영상은 편집이 되는대로 유튜브에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출근을 해야하는지라 시간이 없어서 동영상 2개 퍼왔습니다. 빨리 올리고 출근하려구요.^^; 제가 근무하는 요양원에 부활절맞이 시장이 들어섰습니다. 이곳에서 판매하는 대부분의 물품은 직원들이 만든 것들이죠. 케잌, 빵 종류를 구워온 직원들도 있고! 수제 비누와 화장품들도 직접 만드는 직원이 있고! 그 외 손뜨게나 바느질로 만든 물품도 있는 작지만 알찬 시장입니다. 요양원내 어르신들이 부활절 물품을 보면서 부활절 분위기도 느끼실 수 있고, 또 직원들은 여기서 올린 매상으로 “직원들용 여유자금“을 만드는 목적입니다. 한국과는 조금 .. 2019. 4. 24.
형편없는 내 기억력 직업교육을 받는 2년 동안 나는 “나도 몰랐던 나“에 깜짝 놀랐었습니다. 지금껏 살면서도 몰랐던 “내 놀라운 기억력” 시험을 볼 때마다 A4용지 5~6장을 통째로 외워버리는 암기력. 시험은 다 외워놨던 것들에서 나왔기 때문에 나는 매번 거의 만점수준. (사실 외국인은 현지인과는 달리 대충 외워서는 답안지를 작성하지 못합니다. 그 문장을 통째로 외워야 제대로 문법이 맞는 독일어가 되죠.) 마지막 간호조무사 국가고시를 볼 때는 외워야 했던 분량이 자그마치 A4용지 40~50페이지. 몇 백 개가 되는 예상문제와 답들을 몽땅 다 외워서 시험에 임했었습니다. 그때 들었던 생각. “내가 어릴 때 이렇게 공부했음 서울대학교 장학생에, 박사학위도 거뜬했을 텐데..” 그렇게 대단한 기억력이었는데.. 직업교육을 마치면서 .. 2019. 4. 23.
늘어가는 나의 거짓말 마눌의 건강(?)을 생각한 남편은 지하실에 있던 실내자전거를 방으로 모셔왔습니다. 정말로 운동이 부족한 한겨울에는 지하실에 처박아 두더니만.. 봄이 되고 자전거 라이딩(겁나 빠르게 달리는) 가능한 시기에 침실을 점령하신 실내 자전거.^^; 실내자전거를 방에 갖다놓으면 “운동”하겠다고 마눌이 자진신고를 할 때는 귀찮은지 들은 체도 안하더니만, 얼마 전 자기 맘대로 "마눌 운동을 위해서“ 자전거를 올려야겠다고 결정하신 내 남편님! 자전거를 침대 옆에 들여다 놓고는 10시간 근무하고 돌아온 마눌에게 하는 한마디. “오늘은 일했으니 15분만 타!” 우리 집 자전거는 강도5에 놓고 타기 때문에 절대 쉽지 않는데.. 그걸 하루 11시간을 왔다 갔다 하면서 육체노동을 한 마눌에게 타라니! 첫 날은 남편이 타라니 자전.. 2019. 4. 22.
날 피곤하게 하는 고객과의 심리전 나는 개인적으로 사람의 감정을 이용하는 심리전을 굉장히 싫어합니다. 그렇게 피곤하게 살기 싫거든요. 그리 많지는 않는 연애를 할 때도 좋으면 그냥 대놓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짝사랑은 못하는 스타일이었거든요. 좋아하면 “좋아한다” 말해서 상대방이 받아주면 사귀는 것이고.. 상대방이 받아주지 않아도 일단 내 마음을 털어놨으니 만족했습니다. “가슴 속에 묻어놓고 혼자 하는 속앓이=짝사랑” 보다는... 차이더라도 내 속이 편한 것이 더 중요한 인간형이었죠. 나이가 든 지금도 “좋다”, “싫다”이지 상대방의 심리를 봐가면서 말을 바꾸는 이상한 심리전은 하지 않는데.. 제 남편은 마눌과 하는 “심리전”이 재미있는지 시시때때로 날 피곤하게 합니다. 어떻게 마눌을 피곤하게 하냐구요? 마눌이 “착한마눌”모드일 경우에는 .. 2019. 4. 21.
10유로짜리 연어초밥 외식가는 날. 오늘은 유튜브 영상 2개를 퍼왔습니다. 제가 얼마전에 혼자서 연어초밥 외식을 다녀왔습니다. 제 유튜브 영상을 보신분이시라면 가끔씩 들어보셨을 제 목소리. 이번에는 누군가와 대화를 하는 그런 자연스러운 수다가 아닌.. 제가 의도적으로 말을 했습니다. 자전거타고 가면서 혼자 궁시렁 댔다는 이야기죠.^^ 오늘은 자전거 타고 외식하러 가는 길과, 다름 품질 훌륭한 우리동네 10유로짜리 뷔페식당을 소개합니다. 제가 올리기는 했지만 .. 듣기 쑥스러워서 아직 스스로 재확인하지 않은 제 목소리. 여러분께 들려드립니다.^^; 거의 매번 혼자 다니는 우리동네 엄청 큰 뷔페. 거리의 광고를 보니 린츠가 있는 지역에서 가장 큰 (중국)식당이라고 합니다. 다녀가신 흔적은 아래의 하트모양의 공감(♡)을 눌러서 남겨주우~ 로그인.. 2019. 4. 20.
명이나물을 믿지 마세요, 나도 믿지 말아요. 유럽에서 흔하게 보는 봄나물, 명이나물. 흔하게 볼 수 있는 봄나물이면서도 .. 사람의 목숨까지 앗아갈 수 있는 조금은 위험한 봄나물입니다. 무슨 소리냐구요? 명이나물과 비슷하게 생긴 다른 것을 명이나물로 착각해서 먹었다면 독성 때문에 사망사고까지 있을 수 있다는 이야기죠. 너무 흡사해서 구분을 잘 해야 한다고 합니다. 마눌이 뜯어왔다는 명이나물. 남편은 거들떠도 보지 않았습니다. 마눌의 뜯어온 것이 혹시나 명이나물이 아니라면.. 독에 중독될 수도 있으니 말이죠. 설마..하시는 분을 위해 준비한 신문기사입니다. . 이 나라에 오래 사신 분들도 가끔 착각하시는 모양입니다. 부부가 나란히 요리를 해 먹고 병원 실려 갔으니 말이죠. 최근에는 다른 사람을 시켜서 자기 남편(인지 애인인지)을 독살하려는 여자도 있.. 2019. 4. 19.
외국인으로 산다는 것 제가 근무하는 요양원에는 외국인 직원들이 꽤 있습니다. 같은 외국인이라고 해도, 외모적으로 차이가 나는 동양인이나, 피부색이 다른 경우는 굳이 묻지 않아도 알지만, 같은 백인인 유럽 사람들은 발음에서 완벽 하다면 잘 모를 때도 있습니다만, 발음에서 오는 원어민과는 약간 다른 뉘앙스로 굳이 묻지 않아도 외국인임을 구분하죠. 이것도 살다보니 생긴 노하우인거 같습니다.^^ 다른 병동에는 외모적으로 구분이 되고, 발음으로 알아낼 수 있는 외국인이 꽤 있는데.. 내가 근무하는 병동에는 같은 요양보호사로는 나 말고는 아프가니스탄 남자가 있습니다. 그 외 가끔 바뀌는 청소부가 외국인이죠. 몇 달 전에 들어온 청소부는 루마니아 여자입니다. 평소에는 유니폼을 입고 병동의 이방 저 방을 쓸고 닦으러 다니는 그녀. 처음에 .. 2019. 4. 18.
다시 가보고 싶은 베니스, 한번쯤 보고싶은 베니스 카니발 축제. 우리나라에도 계절별로 이런저런 국내여행 상품이 나오듯이.. 유럽에도 가까운 나라/도시로 가는 여행상품들이 꽤 많이 있습니다. 각 도시의 이벤트가 있는 시기에는 가격도 저렴한 상품들이 꽤 있습니다. 옥토버페스트가 있는 독일의 뮌헨으로 가는 버스여행이나 기차여행도 100유로 이내의 가격에 나오고, 초봄에는 베니스에서 하는 카니발 상품도 엄청 저렴한 가격에 나옵니다. 전에 그라츠에서는 “베니스행 버스여행” 상품이 있었습니다. 밤에 출발해서 베니스에 아침에 내려 구경하고 저녁에 다시 돌아오는 여정이었는데.. 가격도 69유로로 나름 저렴한 가격에 베니스의 카니발을 즐길 수 있는 상품이었죠. 한 번쯤 가고 싶었는데... 같이 갈 사람이 없어서 결국 가보지 못한 상품입니다. 베니스를 오가면서 버스 타는 여정도 재미있.. 2019. 4. 17.
내 컬투어파스 분실사건 평소에 울리지 않는 내 핸드폰. 나에게 전화를 해오는 사람은 남편과 시어머니뿐이죠. 아, 가끔 요양원에서 전화가 옵니다. 대체근무나 다른 직원과 근무를 바꾸는 것이 가능하냐는 요청이죠. 그렇게 하루 종일 조용한 내 핸드폰이 울린 시간은 저녁 7시가 넘은 시간. 이 시간에 나에게 전화를 해올 사람이 없고, 번호도 일반 전화번호. 모르는 전화번호는 안 받으려다가 혹시나 싶어서 받았더니만.. 전화를 걸어온 곳은 생각지도 못한 곳입니다. “할로우~(여보세요).” “여보세요. 혹시 프라우신(신씨 부인)이세요?” “네, 맞는데요.” “네, 여기는 린츠 주립극장인데요. 컬투어파스 소지자시죠.” 순간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주립극장에서 컬투어파스 컨트롤도 하나?” 컬투어파스로 발급받은 (무료)티켓으로 공연을 보러 입.. 2019. 4. 16.
지금은 명이나물, Baerlauch 배어라우흐 철입니다.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유럽에도 봄나물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귀한 나물로 알려진 명이나물(baerlauch 배어라우흐) 유럽에서는 숲이나 강가에서 흔하게 보는 봄나물이죠. 유럽의 봄나물이라도 해도 과언이 아닌 명이나물. 유럽은 지천에 널린 것이 명이나물로 시간만 조금내면 잠깐 가서 왕창 뜯어올 수 있는 나물입니다. 저는 올봄에 짬을 내서 명이나물도 뜯으러 다녔고, 뜯어온 명이나물로 김치도 왕창 해놨습니다. 명이 장아찌는 작년에 담은 것이 아직도 있어서 올해는 오로지 김치로만 승화를 시켰죠. 여러분은 제가 명이나물을 뜯으러 가는 장소와 얼마나 많은 명이나물을 뜯어왔는지.. 그리고 명이나물로 어떻게 김치를 해놨는지 아주 자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제가 요새 동영상을 찍어대느라 바쁜 건 아시는 분들만 아시.. 2019. 4. 15.
내가 가지고 있는 섭섭한 마음 나는 객관적으로 봐도 참 괜찮은 요양보호사입니다. (오늘은 무슨 수다를 떨려고 초반부터 자기 자랑이실까?“) 요양원에서는 항상 웃고 다니고, 어르신들께도 친근하게 말을 걸고, 내가 힘들어도 도움이 필요하신 분이 계시면 다른 직원이 나서기 전에 먼저 가서 도움을 드리고... 특히나 신체에 묻은 오물 같은 건 신경 써서 깨끗이 닦습니다. 오물이 피부에 오래 묻어있으면 나중에 피부에 염증이 생겨서 더 큰 문제가 야기될까 걱정이 돼서 말이죠. 이렇게 겉으로는 나름 친절한 요양보호사이지만.. 일하면서 시시때때로 섭섭할 때가 아주 많습니다. 그중에 으뜸은 나를 매번 아쉽게 하시는 분. 날 “천사”라 칭하시는 90대 중,후반의 어르신 부부. 나를 만나고 벌써 4년째인데, 아직 내 이름을 모르십니다. 이 어르신들은 제.. 2019. 4. 14.
나만의 바르셀로나 기념품,스트라디바리우스 스페인은 유명한 의류 회사들이 많죠. 그중에 제일 유명한 것은 자라와 망고. 그리고 요새 뜨고 있는 Desigual 데시구알도 있네요. 평소에도 옷에는 별로 관심이 없는 나. 옷을 살 때도 날 잡아서 쇼핑을 하는 날은 거의 못 사고, 그냥 지나가다가 사는 경우입니다. 옷을 사려고 작정을 하면 왜 맘에 드는 것은 안 보이는 것인지...^^; 바르셀로나에서 내 옷을 살 생각은 전혀 없었는데.. 심심해서 들어간 옷가게에서 내 맘에 쏙 드는 옷들을 발견했습니다. 맘에 드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착해도 너무 착한 이 녀석들. 어쩜 세일을 해도 이렇게 대차게 하는 것인지.. 거리를 걷다가 특이한 이름의 옷가게를 봤습니다. “Stradivarius 스트라디바리우스” 음악은 잘 모르는 아낙이지만, 엄청 비싸다는 이름.. 2019. 4. 13.
안타까운 친구의 소식 몇 년 동안 직접 연락하기 보다는 페이스북을 통해서 그녀의 근황을 지켜봤었는데..오랜 시간 연락이 없었던 친구가 간만에 페이스북 메시지를 보내왔습니다. 내가 페이스북을 통해서 본 그녀는 참 잘 지내고 있었습니다. 같은 나라 사람들이랑 유럽의 다른 도시로 여행도 다니고, 매년 1월에는 고향으로 돌아가 가족들과 즐거운 휴가도 보냈죠. 그녀가 직접 나에게 연락을 해 놓은 건 정말 오랜만입니다. 남편의 출근준비를 하느라 분주한 와중에 받은 메시지 하나. “안녕, 나 대장암이야. 지금은 항암치료중이고..내가 어떤 음식들을 먹어야 하는지 조언 좀 해줄래?“ 난 영양사가 아닌 간호조무사 자격증이 있는 요양보호사인디..어떤 조언을 해줘야 하는지.. 간만에 해온 연락이 아프다는 이야기인지라 그녀의 상황을 물었습니다. 일.. 2019. 4. 12.
나의 판정승 저는 참 여러 가지 다양한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남들에게는 “내가 한말은 꼭 지키려고 노력을 하는 인간형”이기도 하지만, 마음에 없는 말도 곧잘 하기도 하고 마음도 약한 편입니다. 이건 가족들만 아는 제 성격이죠. 남편과 결혼해서 살면서 남편에게 보였을 이런저런 나의 성격들. “마눌이 한 번 입 밖에 뱉으면 꼭 그것을 한다.”고 했던 남편. 남편에게 받고 싶은 선물이나, 가고 싶은 여행지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시간을 두고 남편에게 쇠뇌 시키듯이 이야기를 했던 모양입니다. 여기서 잠깐! 남들에게 보이는 나의 성격은.. 현직 학교 선생님인 친구 남편(오스트리아 사람)은 제가 전직 선생님인줄 알았답니다. 제가 말을 하는데 상대방을 설득하듯이 말을 한다나요? ^^; 언젠가는 같이 살던 여친 때문에 스트레스 받.. 2019. 4. 1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