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생각들

티스토리 블로그 댓글 “승인 후 노출” 기능이 종료했다구?

by 프라우지니 2023. 6. 4.
반응형

 

 

나는 꽤 오랫동안 블로그에 글을 쓰고 있지만,

매일 글을 쓰고, 내 글을 업로드하는

그런 부지런한 타입은 아닙니다.

 

매일 블로그에 로그인해서 내 글을 확인하고,

내 글에 달린 댓글이 없으면

괜히 우울해지고

나는 앞으로 글을 계속 써야할까?”

싶기도 한 적도 있었습니다.

 

 

 

블로그의 방문객수나 달린 댓글에 따라서

기분이 좋았다가 우울했다가를

반복하는 시기를 겪고 나니 그것이

별로 좋은 방법이 아님을 알게 됐죠.

 

그래서 저는 글을 쓰는 것도

날 잡아서 몰아서 쓰고,

글을 올리는 것도 날 잡아서 예약으로

왕창 올려놓고는 블로그에는

잠시 신경을 끊고 있습니다.

 

그래서 내 글에 달린 댓글도

글 올리려고 로그인한 김에

달려있는 댓글에 답글을

일사천리로  주르륵 달아버리죠.

 

물론 이건 블로거마다

조금씩 다른 취향입니다.

저는 그렇다는 이야기죠.

 

물론 예외도 있습니다.

 

보통 요양원 근무를 하는 날은

노트북을 아예 켜지도 않지만,

근무하고 집에 돌아왔는데,

몸은 피곤하지만 뭔가가 미치도록

쓰고 싶을 때는 글을 쓸 때도 있지만,

 

대부분은 내가 쓰고 싶은 이야기=글감”의

이미지를 사진으로 찍어 놨다가

나중에 사진들을 확인하면서

포스팅할 사진들을 뽑아내기도 합니다.

 

 

내 블로그에서 캡처

 

간만에 로그인해서 댓글에

답글을 달려고 하는데 뭔가 이상타.

 

이전까지는 내가 승인을 해야

답글을 달수 있었는데,

이번에는 댓글 밑에 내가 눌러야 할

승인이 보이지도 않고!

 

혹시 내 노트북에 에러가 난 것인지

아니면 시스템이 오류인것인지

헷갈리기 시작!

 

혹시나 싶어서 로그아웃을 한 후에

내 글을 클릭 해 보니

내 글 밑에 달려있던 댓글이

(로그아웃인 상태인데) 다 보인다.

 

우째 이런 일이.”

 

내가 댓글을 승인 후 노출로 해놨던

이유는 가끔 달리는 악플때문.

 

나와는 다른 생각인 건 이해를 하겠는데,

굳이 글쓴이를 기분 나쁘게

정성 들여서 악플을 다는 사람들이

있다 보니 읽어서 기분 나쁜 글은

나 혼자만 읽는 것이 좋을 거 같아서

승인 후 노출로 해놨던 것인데..

 

내 글에 달린 댓글이 승인절차없이

바로 노출이 되면 쉽게 말해서

화장실 문을 열어 놔서 동네방네

떵냄새를 풍기게 되는 거죠.

 

맡아서 기분 나쁜 냄새는

나혼자로 족한데,

 

굳이 내 블로그를 방문해서

내 글을 읽는 사람들까지 기분 나쁘게

할 필요가 있는 것인지..ㅠㅠ

 

 

좌측은 "승인후 노출"기능이 있고, 새로 바뀐 우측은 "승인"기능이 사라진 상태.

 

나는 컴퓨터를 사용하지만

아는 것보다는 모르는 것이 더 많으니

혹시 내가 잘 모르는 것이 있나 싶어서

급검색을 했봤습니다.

 

댓글 승인 관련해서

다른 블로거들의 글을 찾아봐도

내가 알고 있고, 사용했던

바로 그것만 설명해줍니다.

 

댓글, 방명록 설정에 들어가면

댓글은 승인 후표시를 합니다

있다고 하는데, 지금 내 블로그의 댓글

설정에는 그 승인 후는 사라져버렸고!

 

내가 선택할 수 있는 건 댓글을

로그인 사용자만 달수있게 하던가

비로그인 사용자도 댓글을

달수 있게 하는 방법.

 

저는 개인적으로 로그인하지 않고

글을 읽는 사람들도 많으니

그들도 내 글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써줬음 하는 생각이라

비로그인 사용자 소중하게

생각하는 블로거 1.

 

 

구글에서 캡처

 

자꾸 찾다 보면 뭔가 답이 나올거라는 생각에

며칠 동안 매일 검색을 해봤습니다.

 

조금 오래된 블로거의 글은

승인 후 노출을 하는 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하던데,

 

이 방법은 더 이상 가능한 것 같지 않으니

가능한 최근에 글을 쓴 블로거의 글을

찾다가 발견한 티스토리의 공지글.

 

티스토리 블로거인 나는

언제부터 공지 글을

확인하지 않았던 것인지..

 

티스토리 공지에 들어가보니

얼마 전에 이미 공지를 했었네요.

 

 

https://notice.tistory.com/2644

 

어떤 이유에서 승인 후 노출 기능

종료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일단 종료는 이미 된 상태네요.

 

이 기능이 없어져서

아쉬운 건 저 만일까요?

 

그동안은 달린 댓글들이 다

미승인상태로 있어서

내가 달지 않은 댓글들을

확인하는 것이 수월했는데,

이 기능이 사라지고 나니

내가 답글을 단것과, 달지 않은 것이

헷갈려서 답글을 달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할텐데..

 

블로거마다 생각이 다르겠지만,

나는 내 글에 댓글을 달아주신 분들께

답글을 다는 것은 내 집을 방문한 분들에

대한 예의라고 생각을 하죠.

 

그래서 가능한 답글은 다 달려고

노력을 하는데, 그것이 힘들어질까봐

살짝 걱정이 됩니다.

 

승인 후 노출기능은 계속 있어도

블로거들에게는 참 유용한

기능이었을텐데..

아쉽습니다.

 

제 생각과 같은 생각을 갖고 있는

블로거들이 많다면 혹시 다시

부활이 가능한 기능일 거 같은데,

살짝 기대를 해볼까요?

 

 

 

다녀가신 흔적은 아래의 하트모양의 공감()을 눌러서 남겨주우~

로그인하지 않으셔도 공감은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