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슈퍼스타로 부상 중인 한국의 아이돌, 방탄소년단.

BTS라는 약자로도 불리는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아들들.

 

나도 지금은 좋아하고 관심 있게 지켜보는 방탄이들.

나는 그들의 부모와 비슷한 연배의 중년이라 그들을 엄마의 눈으로 보죠.

 

BTS의 뮤직비디오를 본 날은 하루 종일 그들이 노래를 흥얼거리기도 합니다.

후렴부분의 가장 쉬운 부분을 말이죠.

 

"Do you know BTS"

한류를 좋아하는 외국 사람을 만나면 묻게 된다는 이 말.

 

나는 이런 말은 할 일이 없을 줄 알았는데..

오늘 제가 바로 이 말을 했습니다.

 

한류 팬이 취약 해 보이는 오스트리아의 변두리에서 말이죠.^^

 

오늘 동네 치과에 갔었습니다.

한국의 치과는 일단 들어서면 “접수“하는 곳이 있죠.

 

이곳에서 일하시는 분들은 간호사가 아닌 “영업사원“같으신 분들.

이왕이면 더 비싼 치료와 재료를 권하죠.

 

전에 한국에 치과에 갔었던 울 언니.

한국의 치과에서는 몇십 만 원짜리 시술을 해야 한다고, 그것도 당장 하라고 했다고 합니다.

 

한국에 머무는 시간이 짧아서 하지는 못하고 필리핀에 돌아간 후 걱정이 되어서 그곳의 치과의사를 찾아갔더니만, 한국의 치과의사와는 전혀 다른 말을 하더랍니다.

 

몇 십 만 원짜리 치료가 아닌 “스케일링과 치실 이용”

 

한국의 치과의사들은 (스케일링)몇 만원 아니 (치실)몇 천원이면 되는 것을 몇 십 배로 불리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우리 동네 치과는 따로 접수만 맡아보는 직원은 없고,

의사가 한분에 의사를 보조하는 치과 의사보조 아가씨가 2명 있습니다.

 

Zahlarztassistent 잔아르쯔트(치과의사)어시스턴트(보조)

치과에서 의사를 보조하는 직업군이 유럽에는 존재합니다.

3년 과정의 전문 교육을 받는 일종의 간호사죠.

 

지난번에는 “스케일링만 받았었는데..

의사가 아닌 치과의사 보조(아가씨)한테 스케일링만 받았습니다.

 

여기서는 스케일링은 의사가 아닌 의사 보조가 하는 모양입니다.

 

제가 스케일링을 받을 때는 두 명의 아가씨중 경력이 조금 되어 보이는 피부가 까부잡잡한 아가씨가 아직 나이어린 아가씨를 개잡듯이 잡았습니다.

 

“너 멍청이냐?”

 

대놓고 동료직원에게 이렇게 말해서 듣는 제가 기분이 쫌 그랬습니다.

 

“고객에게는 상냥하게 대하는 아가씨가 왜 자기 밑에서 배우는 직원에게 왜 저러지...”

어떻게 보면 갑질하는 상황이었던 것 같기도 하구요.

 

그렇게 내 눈에는 조금 불쌍하게 보였던 나이어린 보조 아가씨!

이번에 진료실에 들어가서 의사 샘을 기다리면서 잠시 그녀와 있었습니다.

 

유럽은 보통 15살이면 직업교육의 현장에 뛰어듭니다.

 

그래서 성년이 되지 않는 아이들을 자주 만날 수 있죠.

그녀도 그렇게 어려보이는 아이였습니다.

 

당연히 지금 교육중인 견습생이라 생각해서 말을 걸어봤죠.

 

“치과의사 보조 직업교육은 몇 년짜리에요?”

“3년 과정인데 저는 지금 2년차(지금 16살?)에 들어갔어요.”

“치과의사 보조 직업교육은 어디서 받아요?”

“저는 지금 UKH -Unfall(사고)Krankenhaus(병원)-에서 받고 있어요.”

 

오스트리아의 의료관련 직업 중에는 병원에서 직접 배우는 것들이 많답니다.

간호사, 간호조무사, 치과의사 보조 등등등.

 

병원산하에 있는 학교를 다니면 실습은 병원에서 할 수 있고, 운이 좋으면 바로 병원에 취직이 되니 좋고, 병원 측에서는 저렴하게 혹은 거저로 인력을 확보할 수 있어 쌍방이 윈윈하는 제도인거 같아요.

 

“3년 과정이면 1년차는 간호조무사 시험을 보게 되나요?”

“아니요, 치과 관련은 간호조무사 과정은 없구요. 전반적으로 치과에 관련된 것들만 배워요.”

 

우리나라 치과는 어떤 사람들이 근무를 하게 되나요?

간호사나 간호조무사 혹은 영업전문 일반인도 접수직원으로 투입이 되겠지요?

 

유럽에서는 치과에서 의사를 보조하는 어떻게 보면 “간호사”같은 일을 하는 직업군이 따로 있습니다. 3년 동안 교육을 받으며 이론과 실습을 익혀서 나오는 거죠.

 

그러니 치과의사 보조이기는 하지만 치료가 아닌 스케일링, 치위생에 관한 일들은 의사의 관리 하에서 직접 시술 할 수 있는 자격과 실력이 되는 거죠.

 

지금 “치과의사 보조“과정 2년차의 아직 어린 아가씨.

외모가 금발에 백인은 아니지만 독일어는 모국어 발음이라 물어봤습니다.

 

“여기서 태어났어요?”

“네.”

“부모님은 어디서 오셨고?”

“부모님은 터키에서 오셨어요.”

 

유럽에는 다양한 이민자의 후예들이 살고 있습니다.

말은 원어민처럼 하지만 그들의 뒤에 버티고 있는 문화는 백인의 것이 아니죠.

 

내가 국적을 물어봤더니 이번에는 저에게 질문을 합니다.

 

“어디서 왔어요?”

“나는 남한(Suedkorea 수드코리아/사우스코리아)에서 왔어.”

“아, 저 한국 드라마 엄청 좋아해요.”

 

한류를 좋아하는 아가씨였군요.

한드를 즐기다니 갑자기 생각난 질문 하나.

 

 

구글에서 캡처

 

“너 BTS알아?”

“네, 엄청 좋아해요. 특히 지민!”

 

어린 터키 소녀가 좋아한다는 지민은 내가 그를 좋아하는 이유와는 조금 다르겠지만..

그래도 우리는 같은 사람을 좋아하는 공통점이 있네요.

 

(저는 방탄이들을 다 좋아합니다.)

 

평소에 그녀를 갈구는 선배직원이 우리 방 앞을 지나가면서 “뭐하남?”하는 의심의 눈초리로 쳐다볼 때 터키 아가씨가 조금 쫄기는 했지만 이내 신나서 말을 이어갑니다.

 

“저 돈 모아서 꼭 한국에 가보려고요. 거기가면 BTS팬들은 꼭 가봐야 하는 곳이 있데요.”

 

“한국이 여행하기 싼 나라는 아닌데..”하는 마음은 잠시 접어두고..

“꼭 한국에 가서 멋진 곳 많이 구경하고, 좋은 추억도 많이 만들었으면 좋겠네.”

 

직업교육중이라 버는 최소한의 용돈을 받고 있고,

아직은 보호자 없이 여행을 할 만한 나이도 아니고,

 

그녀의 종교가 무슬림(터키)일 텐데, 집에서 멀리 한국까지 간다는 여행을 허락하려는지..

 

여러 가지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어 이어졌지만 너무 환하게 웃으며 이야기 하는 그녀가 너무 사랑스러워보여서 입을 다물었습니다.

 

누구나 꿈꿀 자유는 있죠.

 

더구나 꿈 많은 16살 소녀에게는 모든 것이 실현가능한 일들이기도 하구요.

 

아쉽게도 나는 그녀의 엄마보다 더 나이가 많은 아줌마라,

지민이를 좋아한다는 그녀에게 전해줄만한 정보 같은 건 없었습니다.

 

나중에 집에 오니 생각나는 정보가 하나 있었습니다.

“에어차이나 이용하면 500유로 선에서 한국 왕복 항공권 살 수 있는데..”

 

다음에 그녀를 또 만날 기회가 된다면 꼭 알려줘야겠습니다.

그리고 한국가면 기본적으로 알고 있으면 좋을 몇 마디도 가르쳐줘야 겠습니다.^^

 

다녀가신 흔적은 아래의 하트모양의 공감(♡)을 눌러서 남겨주우~

로그인하지 않으셔도 공감은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by 프라우지니 프라우지니 2019.08.09 00:00
  • Favicon of https://btouch.tistory.com BlogIcon 내로라하다 2019.08.09 00:46 신고 ADDR EDIT/DEL REPLY

    ㅋㅋ 글에서 분위기가 다 느껴집니다. 왠지 어머니의 눈으로 바라보신 것 같아요 ㅎ

  • 2019.08.09 01:43 ADDR EDIT/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jinny1970.tistory.com BlogIcon 프라우지니 프라우지니 2019.08.11 17:57 신고 EDIT/DEL

      저는 BTS라는 그룹이 기존의 그룹과는 조금 다른 저항이나 뭐 그런 노래를 부른다고는 알고 있었는데 관심은 없었거든요. 유튜부에 BTS때문에 자기의 인생이 변했다는 동영상을 클릭했다가 그뒤에 주르르 나오는 동영상들 2박3일동안 보면서 그들을 알았답니다. 참 대단한 아이들인거 같아요. 사람들의 생각을 바꾸고 마음을 치료하고, 전세계에 아미라는 팬클럽을 움직이고! 자랑스런 대한의 아이들입니다.^^

  • 2019.08.09 08:10 ADDR EDIT/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jinny1970.tistory.com BlogIcon 프라우지니 프라우지니 2019.08.11 18:00 신고 EDIT/DEL

      본인의 적성도 있겠지만, 대학까지 나와서 취직못하고 부모한테 신세질까봐 부모들이 아이들을 직업교육쪽으로 보내는 경향도 있는거 같아요. 부모가 대졸이고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다고 아이들에게 대학을 가야한다고 강요하지는 않죠. 대학도 무료인데도 말이죠. 제가 알고 있기로는 대학진학률도 20~30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나머지는 15살에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 돈을 벌죠.

  • 스마일 2019.08.09 09:12 ADDR EDIT/DEL REPLY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fumikawa.tistory.com BlogIcon 후미카와 2019.08.09 15:33 ADDR EDIT/DEL REPLY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 호호맘 2019.08.12 19:34 ADDR EDIT/DEL REPLY

    몇년전만 해도 여행가면 싸이를 아느냐고 묻곤 말춤도 추고 그랬는데
    K-팝의 위력이 대단하단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지니님 에어차이나 항공기 표 보다 더싼게 나오는곳이 있어요
    여기도 중국 항공사이긴 한데 남방항공이요
    올해 제가 남방항공을 타고 남편과 2인 왕복 78만원에 로마 다녀 왔거든요
    가끔 남방항공은 프로 모션 자주 한답니다 엊그제도 인천에서 미국LA 왕복 37만원도 있었고
    지지난달엔 인천에서 시드니, 멜버른, 뉴질랜드오클랜드표가 왕복 37만원이었답니다
    단 내가 원하는 날짜를 선택하기보단 정해진 날짜가 있어 시간 제약이 없는
    직장인들만 이용 할수가 있기는 한데 갈수만 있다면 동남아표 보다도 싸답니다 ^^
    아 비행기 컨디션은 에어 차이나랑 비슷 하답니다.
    광저우나 우한에서 경유하는데 전 2시간 반 경유 했답니다.^^

    • Favicon of https://jinny1970.tistory.com BlogIcon 프라우지니 프라우지니 2019.08.13 03:30 신고 EDIT/DEL

      맞아요. 2014년에 뉴질랜드 백패커 숙소에서 주인장이 한국인인걸 알고는.."싸이 춤추면 숙박비 하루 안 받을께!"하더라구요. 중년아낙이 추기에는 참 거시기한 춤이고, 그런 말을 하는 주인장이 무례하게까지 느껴졌었답니다.^^; 남방항공은 눈여겨 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해요.^^

  • Favicon of https://www.lady-expat.com BlogIcon Lady Expat : 어쩌다 영국 2019.08.13 21:19 신고 ADDR EDIT/DEL REPLY

    우리집 아미들도 OT7입니다. 😊💜 👍 이번 웸블리 공연 때 방부심 대단했어요. 😁

    • Favicon of https://jinny1970.tistory.com BlogIcon 프라우지니 프라우지니 2019.08.13 23:15 신고 EDIT/DEL

      BTS가 비엔나 공연을 온다고 해도 한달음에 달려갈 주제가 안되는 나이지만 그래도 비엔나에도 BTS가 한번쯤 와줬음 하는 바람입니다.^^

    • Favicon of https://www.lady-expat.com BlogIcon Lady Expat : 어쩌다 영국 2019.08.14 00:54 신고 EDIT/DEL

      저 웸블리콘 갔을 때 런던에서 10-60대까지의 전세계에서 날라온 아미들을 많이 만났어요. 아미들 연령이 워낙 다양해서 전혀 문제 없어요. 제 친구들 중에 결혼일찍한 애가 있는데 아들이 태형이랑 같은 나이... ㅋㅋ😊💜

    • Favicon of https://jinny1970.tistory.com BlogIcon 프라우지니 프라우지니 2019.08.14 15:36 신고 EDIT/DEL

      제가 첫사랑에 실패하지 않았음 손주까지 봤을 나이여서 (실제로 나보다 두어살 더 많은데 손주들이 있는 동료들도 있고..^^;) 방탄이들이 가까운 곳에서 콘서트를 한다고 해도 선듯 갈 용기는 못낼거 같아요. (우선 같이 갈 사람도 없어서리..^^;)그냥 지금처럼 멀리서 엄마 마음으로 응원하지 싶습니다.^^

 

 

마눌의 모든 것을 주관하시는 남편님.

 

때때로 아빠같이 딸같은 마눌을 챙기죠.

그래서 마눌이 아직도 철이 안 들고 딸내미 마냥 구는 모양입니다.^^;

 

남편은 어디가 아파도, 병원을 가도 웬만해서는 마눌에게 말을 안 합니다.

마눌이 남편이 병원에 가는걸 알았다고 해도 마눌의 동행은 사양!

 

지난 번에는 남편이 시내에 있는 병원에 간다는 걸 알았습니다.

간만에 남편 차타고 시내에 갈 욕심에 마눌도 가겠다고 했었죠.

 

“나도 데리고 가!”

“나 병원 갔다가 출근해야 해!”

“그럼 나 병원까지 따라 갈 테니 당신이 출근할 때 버리고 가!”

 

린츠에서 돌아다니다가 알아서 집에 오겠다는 이야기죠.

 

그런데 남편은 매정하게 한마디만 했습니다.

 

“안 돼!”

 

마눌이 병원 갈 때 남편은 조퇴까지 하면서 따라오면서 왜 마눌은 안 되는지..

 

“왜 안 돼? 나도 갈래!”

“안 돼, 집에 있어.”

“내가 병원 갈 때 당신은 매번 따라 오잖아.”

“그래도 안 돼!”

 

어차피 병원에 가도 남편이 의사랑 만날 때 마눌은 대기실에 있어야 하죠.

 

그리고 남편은 마눌의 걱정스런 눈길로 바라보는 것이 편하지 않는 모양입니다.

(이건 순전히 꿈보다 해몽이 좋은 마눌의 생각.^^)

 

 

 

이번에 떠나기 전에 검진차원에서 이런 저런 예약을 해놨었습니다.

유방암 검사는 지난달에 끝냈고, 건강검진, 안과, 치과, 산부인과까지!!

 

이번에 가야 하는 곳은 치과!

 

깨진 앞니를 5년 전쯤 오스트리아에 돌아와서 때웠었는데..

 

다시 나가기 전에 그것이 잘 붙어있는지 확인도 해야 하고!

어금니 쪽에 금으로 씌운 곳(크라운)이 가끔씩 신경 쓰이는 상태.

 

겸사겸사 치과를 가기로 했습니다.

 

한국에서도, 필리핀에서도 때운 부분이 참 금방도 떨어져 나갔었는데..

오스트리아에서 지난 5년 동안 아무 일 없이 잘 지냈습니다.

 

내 치과기록에 궁금하신 분은 아래를 클릭하시라!^^

http://jinny1970.tistory.com/1940

깨진 앞니에 대한 3개국 의사의 치료비와 견해

 

저녁에 퇴근한 남편에게 다음날 치과 예약이 잡혀있다고 말을 했습니다.

 

“나 내일 치과 예약이 있어서 가야해!”

 

남편도 알고 있지만 그냥 지나가는 말로 했었는데..

마눌을 방으로 급하게 부르는 남편!

 

 

 

남편은 마눌을 눕혀놓고 치과의사 놀이를 시작합니다.

이마에는 등산용 후레쉬를 장착하시고 마눌에게 하는 말.

 

“아~ 해!”

 

아무리 마눌의 모든 것을 주관하는 남편이라고 해도 꼭 이래야 하는지..

가끔은 남편이 가지고 노는 인형이 되는 느낌도 팍팍 받습니다.

 

아닌가? 마루타인가?

 

마눌 입 안의 이 곳, 저 곳을 살피면서 하는 말.

“따로 치료할 만한 곳은 없는데...”

“당신이 의사야?”

“의사가 혹시 어디 갈거나 해야 한다고 하면 남편이 치료할만한 곳은 없다고 했다고 해!”

“당신이 의사냐고?”

“내가 당신 주치의잖아. 혹시 뭐 치료한다고 하면 나한테 전화 해!”

 

언제부터 내 남편이 내 주치의 이었던고???

그리고 언제는 뭐든지 나 혼자 하라며, 왜 전화를???

 

 

 

남편의 치과의사 놀이를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이 장비 덕분.

 

몇 년 전 어금니 쪽의 안 보이는 부분을 보려고 사놨던 녀석들인데..

부부는 시시때때로 입안의 잘 안 보이는 부분들을 볼 때 이용합니다.

 

 

 

최근에 린츠에 사시는 한국분이 제가 다니는 치과를 문의해주셔서 그분께 알려드린 것이 있습니다. 이곳에 제가 다니는 치과죠.

 

이번에 가서는 의사샘을 만나서 대화만 하다가 왔습니다.

 

“5년 전에 앞에 아래쪽의 깨진 부분을 메웠는데 그것이 아직 잘 붙어 있나요?”

“네, 잘 붙어있는데요. 누가 했는지 잘 했네요.”

“이거 5년 전에 선생님이 해 주신 건데요.”

“아, 그래요?”

 

자신이 한걸 알면서 (농담처럼) 그렇게 말씀하신 것인지..

아니면 정말 너무 오래전이라 기억을 못하시는 것인지 알 길은 없습니다.

 

선생님이 진단 해 주신 내 입안의 상태는..

“이곳의 치과는 앞니는 잘 붙어있고, 어금니 쪽에도 이상이 없다.“

 

고로 “치료를 요하는 부분은 없다.”

남편의 의사놀이보다 훨씬 더 짧은 진료였습니다.^^

 

저녁에 퇴근하면서 남편이 물어온 첫마디.

 

“치과의사가 뭐래? 치료 한 거 있어?”

“아니, 앞니도 괜찮고, 치석만 제거하고 왔어.”

“그래, 내가 그랬잖아, 치료할거 없다고!”

 

남편의 진단이 진단한것이 거의 맞았으니..

앞으로도 남편의 치과 의사놀이는 계속 될 거 같습니다.^^;

 

 

다녀가신 흔적은 아래의 하트모양의 공감(♡)을 눌러서 남겨주우~

로그인하지 않으셔도 공감은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by 프라우지니 프라우지니 2019.08.04 00:00
  • Favicon of https://ekablog.co.kr BlogIcon 꿈꾸는 에카 2019.08.04 00:05 신고 ADDR EDIT/DEL REPLY

    의사놀이라니 너무 귀여우시네요~~

  • 2019.08.04 00:15 ADDR EDIT/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jinny1970.tistory.com BlogIcon 프라우지니 프라우지니 2019.08.04 01:03 신고 EDIT/DEL

      깨진 앞니를 붙여놓으면 시시때때로 불안하더라구요. 혹시나 딱딱한거 먹을때 또 떨어질까봐..^^; 아무래도 나이가 들수록 딱딱한건 덜 먹어야 할거 같아요. 다른 앞니가 깨질까봐 걱정이 되더라구요.^^;

  • Favicon of https://korea6.tistory.com BlogIcon 호건스탈 2019.08.04 01:10 신고 ADDR EDIT/DEL REPLY

    프라우지니님 의사놀이라니 색다를 것 같습니다.프라우지니님언제나 파이팅!!

  • 하루 2019.08.04 03:20 ADDR EDIT/DEL REPLY

    아들같은 남편에 이어 딸 같은 아내, 아빠같은 남편이라니 진짜 소름돋고 징그러운 소리. 그냥 다정하게 챙겨준다고 하면될걸 저게 뭐 좋은 소리라고 하는지참. 배우자가 어디 모자라답니까

    • Favicon of https://jinny1970.tistory.com BlogIcon 프라우지니 프라우지니 2019.08.04 17:44 신고 EDIT/DEL

      이곳에서 제가 읽었던 독일어식 유머였는데요. "남편은 제일 큰아들이자, 제일 늙은 아들이다."입니다. 부부는 서로를 챙기면서 평생을 사는거죠. 가끔은 아빠같이 아내를 챙기기도 하지만, 가끔은 아내가 챙겨줘야하는 큰아들이 되기죠. 서로가 서로를 챙길때는 자식을 돌보듯이 애뜻한 마음이 있으니 아들/딸같이 느끼는 것이고, 또 챙김을 받는 입장에서는 아빠/엄마의 포근함이 느껴지니 그런 표현을 쓰는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징그럽기보다는 저는 살뜰하게 서로를 챙기는 그마음이나 받는 마음을 제대로 표현할수 있어서 이런 표현을 좋아합니다.

  • Favicon of https://fumikawa.tistory.com BlogIcon 후미카와 2019.08.04 12:43 신고 ADDR EDIT/DEL REPLY

    소꼽놀이 하는 부부사이.. 와.. 부러운 사이네요.^^

  • Favicon of https://btouch.tistory.com BlogIcon 내로라하다 2019.08.04 14:32 신고 ADDR EDIT/DEL REPLY

    우리 동네 명의시군요.ㅎ 전 쇠젓가락 씹다 이가 깨져서 요샌 나무젓가락을 씁니다. ㅋㅋ

    • Favicon of https://jinny1970.tistory.com BlogIcon 프라우지니 프라우지니 2019.08.04 17:48 신고 EDIT/DEL

      저도 처음 앞니가 깨진 다음에는 절대 앞니를 사용하면 안될거 같았습니다. 그냥 장식용으로 놔두고 어금니로만 먹어야 할거 같아서, 처음에는 과일을 깨물어 먹는 일을 자제했답니다.ㅋㅋㅋ

  • 호호맘 2019.08.04 16:31 ADDR EDIT/DEL REPLY

    건강검지까지 차곡 차곡 뉴질랜드로 가기 위한 준비가 진행 되나 봅니다
    치경까지 준비해놓고 사시는거 보니 재미 있습니다^^

    • Favicon of https://jinny1970.tistory.com BlogIcon 프라우지니 프라우지니 2019.08.04 17:50 신고 EDIT/DEL

      네, 대사관에 비자서류 온라인으로 접수했는데, 가슴 엑스레이 사진 접수해야한다고 해서 다음주에 비엔나로 엑스레이 찍으러 가지 싶습니다.^^

      치경은 몇년전에 남편이 입안을 본다고 해서 사놨던 건데, 부부가 꽤 요긴하게 잘쓰고 있습니다.^^

  • Favicon of https://9ood-lucky.tistory.com BlogIcon Ms 장 2019.08.07 00:49 신고 ADDR EDIT/DEL REPLY

    알콩달콩 재미나게 사시는것 같아요~^^ 세월이 흐를수록 서로 무덤덤해지기 마련인데...ㅋㅋ

 

 

제가 뉴질랜드 길 위에 살 때(2012년) 카이코우라의 캠핑장에서 자두를 따 먹다가 아랫니가 깨지는 일이 있었습니다. 자두 씨에 붙은 과육을 사탕 먹듯이 살살 발라먹으려고 했는디..

 

잘못해서 씨를 깨무는 바람에 아래쪽 앞니가 비딱하게 깨지는 일이 있었습니다.

 

이 캠핑장에는 잘 찾으면 보이는 자두나무 한그루가 있습니다.

자두도 크고 맛이 있어서 여기서 엄청나게 자두를 먹었드랬습니다.^^

 

뉴질랜드의 치과는 땜빵하나 떨어진 거 본드로 붙이는데도 100~150불씩 하는지라,

감히 깨진 이빨을 때울 생각은 하지 못하고, 뉴질랜드 떠날 날만 손꼽아 기다렸었죠.

 

그리고 도착한 한국에서 전 바로 치과를 찾았었죠.

 

한국의 의사는 제 깨진 앞니에 대해서 이렇게 진단했습니다.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깨진 부분만 붙이는 것과 깨진 앞니를 약간 깎아내고 크라운을 씌우는 방법이 있는데, 깨진 부분만 붙이는 것은 10만원, 크라운을 할 경우는 40만원이다.”

 

 

 

죄송합니다. 제가 사진을 올리다 올리다 이제는 이빨사진까지 올립니다.^^;

 

 

“도대체 얼마나 깨진 이인데, ”크라운“까지 운운하누?”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별로 보기 좋은 사진은 아니지만 참고 사진 올립니다.^^;

 

아직 멀쩡한 이를 갈아내고 크라운 씌우는 건 마음에 안 내키는지라,

그냥 깨진 부분만 붙여달라고 했었습니다.

 

그때 의사는 이렇게 말을 했었죠.

 

“일단 원하시는 대로 깨진 부분만 붙여드리는데,

붙인 부분이 떨어져 나오면 크라운을 하시는 것이 나을꺼예요.”

 

의사 샘은 “크라운”을 추천합니다.

크라운이 가격이 훨씬 쎄니 말이죠.

 

그렇게 한국의 치과에서 붙였던 부분은 한 달도 되지 않아 떨어졌습니다.

 

제가 한국에 있었다면 다시 그 치과에 가서 의사 샘이 추천했던 “크라운”으로 했었겠죠.

하지만 전 그때 필리핀에 있었던지라, 필리핀 치과로 갔었죠.

 

그때 다시 한국으로 돌아오는 여정이 아니라 필리핀에서 뉴질랜드로 날아가는 여정인지라,

어쩔수 없이 이곳의 치과를 가야만 하는 상황이였습니다.

 

필리핀 치과에서는 한국병원에서 처럼 “크라운”을 추천하는 것이 아니라 그냥 깨진 부분을 때우라고 추천했습니다. 한국에서 붙였던 부분이 한 달도 안 되서 떨어진지라, 불안했죠.

 

“이거 붙이면 얼마 안 가서 또 떨어지지 않을까요?”
“내 환자 중에는 3년 전에 깨진 이를 붙였는데, 아직 다시 오지 않고 있는데요.”

“그래요? 일단 단단하게 붙여주세요.”

 

그렇게 필리핀에서 깨진 이를 다시 붙였습니다.

나이 지긋한 의사는 한 시간 동안 내 깨진 이만 바라보고 치료했죠.

 

그리고 전 한국 돈을 5만원 상당을 지불했습니다.

그렇게 제가 붙여놓는 앞니는 1년 동안 무탈하게 있었습니다.

 

그리고 1년 만에 다시 찾은 필리핀.

그 무렵에 제가 붙여 넣었던 부분이 떨어졌습니다.

 

마침 필리핀이고, 전에도 필리핀에서 때워 넣었었으니 다시 또 그 치과를 갔죠.

이번에도 치과의사는 1시간동안 제 이빨과 씨름을 했습니다.

 

이번에는 이미 한번 시술했던 이가 떨어져 나온 것이니 서비스 차원에서 반값만 받았죠.

 

그렇게 한동안 잊고 있었던 내 이는 이번에는 오스트리아에서 깨졌습니다.

사실은 깨진 것이 아니라 붙였던 부분이 또 떨어져 나간 거죠.^^;

 

이미 한국의사가 한번 권했던 적이 있는지라 남편에게 말했었죠.

 

“남편, 이번에는 앞니를 갈아내고 크라운을 씌울까봐,

깨진 부분만 메우면 또 떨어질 까 걱정해야 하잖아.”

“일단 치과에 가서 보자.”

 

그렇게 남편은 마눌이 다니기 가까운 곳에 치과에 예약을 해달라고 했건만..

자전거타고 20분은 족히 가야하는 거리에 있는 치과에 예약을 했습니다.

 

다행이 그날이 남편의 휴무 날이라 부부가 나란히 치과에 출동했습니다.

(남편 차타고^^)

 

치과에 들어가서 일단 접수를 하는데, 남편이 날려주시는 멘트.

 

“가격은 상관없고, 지금 상태에서 가장 최선, 최상으로 해 주세요.”

 

저번에 대충 때워도 되는 어금니도 세라믹으로 때워서 거금 600유로를 냈었는데..

 

일단 남편은 의사 앞에서 “가격”운운하는 걸 무지 싫어합니다.

그렇게 의사를 만나서 다시 상담을 했습니다.

 

할 일없는 남편도 의사의 양해를 구하고 마눌이 치료받는 진료실까지 따라왔습니다.

남편이 일단 마눌의 상태를 물었습니다.

 

“지금 상태에서 어떤 조치를 취하는 것이 젤 좋은 방법인가요?”

“치아의 뿌리가 상한 것이 아니니 그냥 깨진 부분만 메우면 될 거 같은데요.”

 

이쯤 되니 크라운이 제일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했던 마눌이 끼어듭니다.

 

“이를 조금 갈아내고 크라운을 씌우는 것이 좋은 방법이 아닐까요?”

“크라운 한다고 멀쩡한 생니를 갈아 내는 것도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그것보다는 그냥 깨진 부분만 메우는 것이 치아 상태에 최상입니다.“

“그럼 또 깨지지 않을까요?”
“깨진 부분을 메울 때 약간 안으로 둥글게 굴리면 이가 깨지는 일은 없을 거 같은데요.

 지금 이가 깨진 이유도 때운 부분을 너무 수직으로 세워서 그런 거 같거든요.”

 

의사 샘이 이렇게 말씀하시니 더 이상 우기면 안 되는 거죠.

그렇게 치료가 시작됐습니다.

 

전 이번에도 필리핀처럼 1시간 넘게 치료 할 줄 알았었는데..

의사와 보조직원 둘이서 툭탁하더니만 20분도 안된 시간에 치료는 끝났습니다.

 

앞에 때운 재료가 레진은 될 텐데..

치과를 나오면서 돈도 내지 않았습니다.

 

얼마냐?”고 하니 “그냥 가라”고 하더라구요.

 

제가 그동안 들어왔던 오스트리아의 치과에 대한 정보는..

 

(어금니)레진 같은 경우는 첫 번째는 무료로 해 주고 그 다음부터는 100유로정도씩 낸다.

어금니를 때우는 경우도 저렴한 재료(환자가 돈을 안 내는)는 어두운색과 밝은 색 두 가지가 있다.

 

이 정도가 그동안 치과를 다녔던 친구에게 들은 정보였는데..

 

제가 어금니를 때우러 갔을 때는 공짜 재료(아말감?)라는 건 듣지 못했고,

그냥 바로 “세라믹”처리가 되면서 600유로를 내야했었습니다.

 

하긴, 어떤 치과를 다니느냐가 중요한 거 같습니다.

 

한국과 마찬가지로 이곳에도 이왕이면 환자에게 경제적인 부담이 안 가는 선에서 치료하는 곳이 있는가 하면, 비싼 재료만 권하면서 이익을 추구하는 치과도 있죠.

 

다행이 제가 이번에 가게 된 치과는 환자를 제대로 생각해주는 곳 같습니다.

그리고 무료로 때워 넣은 제 앞니는 여전히 안녕하십니다.^^

 

 

다녀가신 흔적은 아래의 하트모양의 공감(♡)을 눌러서 남겨주우~
로그인하지 않으셔도 공감은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by 프라우지니 프라우지니 2016.11.15 00:30
  • 멋진큐 2016.11.15 11:51 ADDR EDIT/DEL REPLY

    하긴 병원들도 다 돈벌려고 굳이 안해도되는거 권하고
    환자 보다는 이익을 우선시 하는 병원들도 있고
    우리나라 병원3군데 갔으면 분명히 씌우라고했겠죠
    지금 교정을하고 있습니다만,
    이 사이가 벌어져서 갔던 치과 한군데서 갈아서 씌우라고(대신 그 치아는 장식용ㅎ)하더라구요
    글읽으니 그생각이 나네요ㅎ



    • Favicon of https://jinny1970.tistory.com BlogIcon 프라우지니 프라우지니 2016.11.17 07:27 신고 EDIT/DEL

      한국치과는 일단 들어가면 의사가 아닌 상담원이 먼저 돈되는 치료들을 먼저 제안하죠.
      돈보다는 사람을 돌보는 치과의사 어디 없나요?

  • Favicon of https://sarahya.tistory.com BlogIcon 사라엘12 2016.11.15 21:17 신고 ADDR EDIT/DEL REPLY

    맞아요 한국치과들..근데 제가 돈벌려고 안하는 치과 두군대 발견해서 거기만가는데 한군데에선 보험되는싼거잇는데 8마넌이나하는걸로 떼웠어요 ㅡㅡ어떤곳에선 멀쩡한니 크라운했어요 ㅠ 그런비슷한이유로요 ㅠ 금니한개를 초딩고학년때한게 한지 10년이지났는데 아직도 멀쩡한데 어떤곳은 그거새로하라고까지해요..

    • Favicon of https://jinny1970.tistory.com BlogIcon 프라우지니 프라우지니 2016.11.17 07:28 신고 EDIT/DEL

      크라운은 엑스레이를 찍어도 안에 어떤지 모른다는데..
      저도 한국 치과에서 크라운 한거 안이 썩었다고 새로 하라는 소리 들었었습니다.
      어디까지 치과의사를 믿어야 하는 것인지 원…

  • 느그언니 2016.11.15 21:56 ADDR EDIT/DEL REPLY

    이건강이 최고입니다..
    예전에 이가 시리고 아파서 한국치과에서 견적을 받으니 88만원(스케링 포함) 그때는 다시 필에 들어와야하는 관계로 필에와서 필치과.. 스케링에 약처방 700페소(우리나라돈 18,000)에 지금까지 조용합니다.. 그때 의사가 약용치약과 치실사용을 권장했는데 지금도 사용하고있습니다..

  • Favicon of https://blissinottawa.tistory.com BlogIcon Bliss :) 2016.11.16 00:50 신고 ADDR EDIT/DEL REPLY

    오왕~~ 남편분 넘 멋지시다는^^ 필리핀까지....타지에서 여러 번 수고 하셨겠어요. 그래도 해피엔딩이네요. 것두 무료로 말이지요^^ 넘나 좋다는!ㅎㅎㅎㅎ 치아에 문제가 생기면 덜컥 겁이 나지요. 아픈 것도 무섭고 치료비도 무섭고ㅎㅎㅎ 늘 이야기를 즐겁게 편안하게 해주셔서 흥미롭게 보고 갔네요. 치료한 이도 잘 정착해서 다시 안 떨어지길요^^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Favicon of https://jinny1970.tistory.com BlogIcon 프라우지니 프라우지니 2016.11.17 07:33 신고 EDIT/DEL

      필리핀에서는 울언니가 치료비를 부담했습니다.
      언니가 먹여주고, 재워주고, 데리고 다녀주고, 용돈주고, 밥도 사주고 다했거든요.^^
      남편도 필리핀에서는 언니한테 얻어먹었답니다.

  • Favicon of https://zomzom.tistory.com BlogIcon 좀좀이 2016.11.18 21:00 신고 ADDR EDIT/DEL REPLY

    앞니 깨져서 3개국에서 치료를 하셨군요 ㅎㅎ 오스트리아의 치과 제도는 꽤 특이해요. 첫 번째는 무료로 해주고 그 다음부터 100유로씩 낸다니 왠지 한 번은 모르는 사람 가르쳐준다 같은 느낌이에요 ㅎㅎ

    • Favicon of https://jinny1970.tistory.com BlogIcon 프라우지니 프라우지니 2016.11.19 08:59 신고 EDIT/DEL

      제 친구에게서 들은 이야기죠. 또 다른 이는 앞니같이 보이는 경우는 두번째 혹은 그 이상을 가도 무료라고 하는거 같기도 하고. 하는 이야기들이 다들 조금씩 틀린지라 제가 직접 당해봐야 아는 경우도 있는거 같습니다. 매번 경우에 따라서 다를수 있으니 말이죠.^^;

  • Favicon of http://deutsche-peterpen.tistory.com BlogIcon 독일의피터펜 2016.11.27 01:59 신고 ADDR EDIT/DEL REPLY

    깨진 이를 붙이는 게 더 낫네요. ^^ 저도 고민하던 건데... 아무래도 다시 붙이는 한이 있어도 뿌리가 멀쩡하다면 자기 이를 가지고 있는게 좋은 가 봅니다 ^^

    • Favicon of https://jinny1970.tistory.com BlogIcon 프라우지니 프라우지니 2016.12.01 01:28 신고 EDIT/DEL

      붙이는것이 더 좋은 방법이기는 한데, 붙여서 한달있다가 떨어지면 매달 치과에 갈수도 없고.. 이렇게 되면 치과에서 권하는 크라운을 씌우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제가 지금 붙여놓은 이는 안녕하니 조금 더 두고봐야죠.^^

  • 선경 2019.07.17 04:33 ADDR EDIT/DEL REPLY

    지니님 갑자기 죄송합니다.
    좀 급해서요. 치과를 혹시 알려주실수 있을지요. 전 크라운한이가 갑자기 부러졌습니다. 아마 전에 금이 나있었는지 너무 어이없이 부러졌어요. 앞이쪽이라 ,, 한국은 겨울에나 가는데 뭘어찌해야하나 싶네요. 죄송하지만 염치 불구하고 병원위치좀 알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선경 2019.07.17 05:11 ADDR EDIT/DEL REPLY

    정말 감사합니다.

  • 충청도 2019.08.04 07:40 ADDR EDIT/DEL REPLY

    최근 인플루엔자바이러스유형 시험을 의보 처리한다는 정책토론회에서 보여준 토착왜구 수준 의사협회 행태를 보며. 인성교육 중요성을 재삼 느낌니다. 많이 배운자가 그러치 못한 사람을 배려해야 하는데...어찌된 일인지 그 반대이니...의대 교육에 문제가 있는지? 전체 교육에 문제가 있는지? 그놈 가정교육에 문제가 있는지? 걱정입니다.

한국에서 몇 해 전에 때웠던 오른쪽 윗니에서 아말감조각이 떨어져 나왔습니다.

 

한국에 들릴 때마다 한 개씩 아말감으로 때웠던 부분을 금으로 바꾸는 작업중이였는데,

왼쪽만 위 아래도 끝냈고, “나중에 한국에 가면 이번에는 오른쪽을 해야지..”했었었는데..

결국 이곳에서 치과를 가야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오스트리아의 치과요금은....

의료보험조합GKK 에 있는 치과에 갔던 내 친구의 말을 들어보면.  어금니 썩은거 제거 후에

의사가 “검은색으로 할까요? 하얀색으로 할까요”하고 묻길레 검은색으로 해달라고 했다고, 따로 지불한 금액은 없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검은색의 그것이 아말감인가부다.. 하는 생각을 했었답니다.

 

근디.. 나중에 다른 친구한테 들어보니 그 친구는 하얀색으로 때웠는데, 따로 돈 내지 않았다고 하더라구요.

저렴한 재료는 의료보험조합에서 내주지만, 비싼 재료는 본인부담인지라..

남편이 얼마 전에 “세라믹인레이”했는데,650유로 낸 영수증을 본지라..  솔직히 조금 걱정을 했습니다.

한국 가면 2개 할 수 있는 금액인디.. 하는 생각도 들었구요.

 

결국 남편이 20년 넘게 다녔던 치과를 갔습니다.

남편은 가정의학과도, 치과도, 안과도 마눌을 다 자기가 다니는 병원에 데려갑니다.

가서는 꼭 “제 마눌입니다.”합니다. 묻지도 않더만..^^;

 

아무튼 치과는 한국에서도 마찬가지지만 한번가면 돈이 쫌 드는 편이죠!(쫌이라니..많이 들지!!)

남편 손에 이끌려 치과에 가서 결국 입을 벌렸습니다.

제 입안을 점검한 의사 샘 말씀 “위에 때운거 떨어지거 빼고는 완벽합니다.”

(완벽하긴??내 눈에도 어금니 2개는 약간 검은 줄이 생겨서 또 때울까?하는 중인데..-제가 체질적으로 치과 가는걸 좋아합니다. 남들은 끔찍하다는 이갈 때 나는 소음도 즐기고, 약간의 통증도 즐기고..(변탠가??))

 

아무튼 제 입안의 상황(하나는 골드인레이, 하나는 골드크라운)을 보니 돈이 있다고 생각하시려나? 그럼 비싼 걸 권하지 않을까? 앉아서 별별 생각이 다 들었습니다.

남편이 사회적 체면은 생각하는 편인지라 가기 전에 나보고 “괜히 싸구려로 때워주세요! 하면 안 된다!”하는 경고를 했었습니다.

 

의사샘: 세라믹으로 할까요?
나: 어금니는 세라믹으로 하면 깨질 위험이 있다고 하던데..

의사샘: 그럼 금으로 할까요? 요새는 금으로 안하는 추세인데..
나: 선생님은 어떤 걸 추천하고 싶으신데요? 

    (금은 얼마냐고 묻고 싶은 마음이 간절했지만, 남편이 금액은 언급하지 말라고 해서)

의사샘: 요새는 세라믹으로 많이 하니 그걸로 하는게 좋을거 같아요!
나: 그럼 선생님이 추천 해 주시는 걸로 할께요.

결정을 하니 의사샘 옆에 서있던 남편에게 지나가는 말로 “560유로!” 하십니다.

(헉^^; 84만원! 한국가면 정말 이 돈으로 2개는 해 넣을 수 있는 금액 아닌가요?)

 

결국 깨진 곳 다 들어내고, 어금니 모형뜨고(이 하나 때우는데, 위,아래 모형을 다 떴습니다!) 치과건물 내에 기공소까지 가서 새로 해 넣을 세라믹 어금니의 색까지 결정하고, 5일이 지나니 치과 기공소에서 연락을 해와서 예약을 하고, 새 세라믹어금니를 넣으러 갔습니다.

어금니 넣고 나서기 전에 의사샘한테 살짝 물어봤습니다.

“샘, 제가 한 어금니! 금으로 하면 가격이 어떻게 되나요?”했더니만,

“가격은 금이나 세라믹이나 마찬가지예요. 전에는 금을 많이 하는 추세였지만, 요새는 세라믹으로 많이하고, 금을 많이 안 하죠!”합니다.

 

 

치과를 나설때, 치과에 근무하는 도우미언니가 살짝 내손에 쥐어준 영수증입니다.

 

 

띠융~ 눈나오는 가격 560유로 되시겠습니다.

 

한국 같으면 “일단 결제부터 하시면 치료 들어갑니다..”하는데, 여기서는 일단 시술하고 난 후에 영수증을 쥐어줍니다.

“영수증에는 14일 이내에 돈을 송금하시오~”라는 안내문도 쓰여있습니다.

 

“14일내 돈 안내면 우째되남? 소송 들어오남? 아님 경찰에 신고하남?”물었더니만,

남편 하는 말“ 내가 벌써 돈 송금했거든!!”합니다.

(물론 남편이 모든 금액을 다 내지는 않았습니다. 저도 쪼매 부담했다는..^^)

 

그렇죠! 이곳은 오스트리아죠! 돈 떼어먹을 염려가 없는 곳이군요!

 

근디.. 웃기는 건! 해 넣은 이가 자꾸 빠진답니다.

제 남편 지금까지 카라멜 먹다가 골드인 레이(금으로 때운) 2번 빠졌고,

최근에 해 넣은 세라믹도 한번 빠졌습니다.

“에궁! 카라멜 먹다가 빠지는 조각인디..우리 나라 찰엿 먹었다가는 큰일나겠다!!”싶습니다.

 

여기서는 골드나 세라믹을 때운 부위에 집어 넣을때 한국이랑 다른 재료를 쓰는걸까요?
우째 카라멜 먹다가 때워넣은 이가 빠질 수가 있을까요? 그것도 3번씩이나..

 

아무튼 오스트리아의 치과는 가격 면에서 놀라고..

때워넣은 이가 자주 빠져서 놀랍습니다.

(내년에 한국가면 나머지 아말감으로 때운 곳을 좋은 재료로 저렴하게 바꿀 예정입니다.)

여기는 너무 비싸거든요..

 

아! 여기도 돈 없는 인간들은 이가 없답니다.  그 사람이 돈이있나 는 대충 이를 보면 알죠!

 

저랑 같이 노동청 독일어코스를 들었던 루마니아 아낙 엄청난 뻥쟁이 더라구요.

남편이 교회세(금)를 400유로(그럼 일년에 40,000유로를 번다는 얘기인디.. 중졸이 이정도 벌기는 힘든 거죠!)내고,

전처한테 한달에 1500유로를 아이 양육비로 주고(전처소생 아들이 3명있다는..),은행에서 집살 때 대출받은 융자금도 낸다고 자랑 아닌 자랑을 하더만.. 자기 남편이라고 우리에게 소개시키는데...웃을 때 보니 “띠융~ 송곳니 한곳이 없었습니다.”

여기도 돈 없는 사람들은 이 못하고 그냥 산답니다.

직장동료한테 “길 닦는 노가다 일을 하는데, 어떻게 한달에 4000유로를 벌까”했더니만,

밤낮으로 일하나 부지!”합니다. 그렇죠! 노가다는 하루 8시간이 아닌 16시간을 일하면 받을수 있는 금액이군요!

 

에궁~ 오늘도 주절주절 얘기가 길어졌습니다.

항상 나는 왜 삼천포로 자꾸 빠지는지.

 

결론은...오스트리아 치과는 한국에 비해 2배로 비싸고.. 품질도 썩 훌륭하지 않다??인거 같습니다.

저... 혹시 세라믹 해 넣은거 빠질까봐 카라멜을 절대 멀리하고 있습니다.^^;

 

 

제 글을 읽어주시고,view추천버튼을 눌러주시면, 제가 글을 쓰는데 아주 큰 힘을 주신답니다.

제 블로그가 맘에 드셔서 구독+을 눌러주시면 항상 문 열어놓고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by 프라우지니 프라우지니 2012.04.12 18:54
  • 유학생 2013.11.16 11:45 ADDR EDIT/DEL REPLY

    비엔나에서 공부하고 있는 유학생입니다. 여름방학동안 한국에 있을때 괜찮았던 어금니 옆구리가 썪어버려서 치과를 가야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중에 이 글을 찾았네요.....
    학교 오빠에게 물어보니 비엔나에서 천유로가 넘는 돈으로 치료를 하고 한국가서 인플란트했다고..
    비엔나 치과는 왜 다 이모냥인지 모르겠습니다.. ㅠㅠ

    • Favicon of https://jinny1970.tistory.com BlogIcon 프라우지니 프라우지니 2013.11.17 05:17 신고 EDIT/DEL

      개중에 저렴한 치과도 있기는 합니다.
      제 시부모님은 2대(엄마-딸)째 이어서 치과에 다니시는데..
      6개월에 한번씩 가시고, 어금니 아말감(젤 싼재료) 같은것은 조금 이상하다 싶으면 빼고 다시 아말감으로 해준다고 하더라구요.
      한국과 마찬가지로 치과도 정직한 치과가 있고,고객을 봉으로 보는 치과도 있는거 같습니다.

|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