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8/1231

2018년을 보내며, 다사다난했던 한해의 마지막 날입니다. 올 한해 제 블로그를 찾아주셨던 여러분께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한국인인 제가 오스트리아에 살면서도 우울증이나 향수병 없이 이렇게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살고 있는 것은 다 제가 블로그에 쏟아놓는 수다가 있어서 가능한 일이 아닌가 싶습니다. 제가 누군가의 뒷담화를 해도 이해해 주십사 부탁을 드리지만,사실 내 마음을 조금만 고쳐먹으면 나오지 않을 뒷담화이기는 하죠. 내 마음 고쳐먹는 동안 제가 열불나 죽을 거 같아서 이곳에 털어놓는 제 수다들을 읽으시고, “왜 남을 탓하냐?”하시지 않고 제 편이 되어주셔서 “그래 속상했겠다.”고 위로 해 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남편의 드론으로 찍은 사진이라 남편의 저작권이 사진에 박혀있습니다.^^ (좌측의 빨강이 커플이 저희부부입니.. 2018. 12. 31.
사진 참 못 찍는 내 남편 한국인인 저는 사진을 찍을 때 되도록 인물이 중심에 오게 찍습니다. 풍경도 중요하지만 내가 그곳에 있었다는 증명사진을 찍죠. 반면에 남편은 인물보다는 풍경이 더 중요한 모양입니다. 남편이 찍은 사진 중에 마눌의 머리만 사온 사진이 태반입니다. 사람의 목을 그렇게 잘라버리면 기분이 좋은 것인지..^^; 마눌이나 남편이나 사진에 대해서 모르는 건 마찬가지. 사진을 잘 찍고 싶은 마음은 있지만, 그렇다고 무거운 카메라를 목에 걸고 다니기 싫은 마눌의 오직 똑딱이 디카랑 스마트 폰입니다. 이걸로 잘 찍고 싶다는 건 욕심이죠.^^; 공대를 나온 남편은 기계치 경향이 약간 있습니다. 세상 사람들이 온갖 기능이 다 있는 스마트폰을 쓸 때도 자동차의 첨단기능을 개발하는 프로그래머인 남편은 구형 노키아 흑백 폰이죠. 핸.. 2018. 12. 30.
2018년, 내가 쏠쏠하게 챙긴 올 크리스마스 선물들 저는 작년과 마찬가지로 올 크리스마스 파티도 요양원에서 했습니다. 어르신들 사이를 누비면서 캐롤송을 부르고 다녔죠.^^ 크리스마스 연휴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정에서 가족들과 즐겼지만, 전 근무를 하면서 하루 10시간을 바쁘게 뛰어다녔습니다. 작년에도 크리스마스 연휴에 일을 했었는데, 올해는 제가 챙겨온 선물이 꽤 쏠쏠합니다. 작년에 처음 겪은 크리스마스는 선물 하나에 감동했었는데.. 작년 일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를 클릭하시라. http://jinny1970.tistory.com/2407 우리 요양원 크리스마스 파티 http://jinny1970.tistory.com/2405 내가 받은 크리스마스 선물 우리 요양원의 크리스마스 파티는 작년과 동일했습니다. 다른 것이 하나 있기는 했네요. 작년에는 유치원생이.. 2018. 12. 29.
독일 케이블 방송 유료전화 퀴즈에 대한 남편의 생각 우리 집은 정해놓고 보는 채널이 없습니다. 대체로 다큐를 많이 보기는 하지만, 할 일이 없으면 TV앞에 앉아서 이리저리 채널을 돌려대면서 볼만한 프로그램을 찾기도 하죠. 주말이었나 봅니다. 남편도 집에 있는 날이었는데.. 채널을 돌리다가 한 채널에서 “다른 그림 찾기“를 봤습니다. TV방송 캡처 틀린 그림 4개를 찾아서 전화를 하면 천유로는 확실히 주고, 십만 유로도 가질 수 있는 기회까지. 채널을 돌리면서 이런 프로그램을 한두 번 본적이 있었는데.. 왠지 이날은 다른 채널로 돌리지 않고 집중해서 그림을 봤습니다. “서양인과는 다른 동양인이 눈썰미니 틀리다는 그림 4개나 찾아볼까?“하는 마음도 있었습니다. 1분당 집 전화는 50센트가 추가로 나가고, 핸드폰은 그보다 더 비싸다고 하지만.. 정답을 찾아서 .. 2018. 12. 28.
크로아티아 식당에서 만나는 저렴한 음식들 크로아티아의 식당에서 먹었던 음식들의 사진들이 있었습니다. 이것도 포스팅을 하려고 준비만 해놓고 잊고 있었죠. 이번에 크로아티아 여행기를 쓰면서 묵혀놨던 식당 음식을 포스팅 하겠습니다.^^ 크로아티아에 일생에 한번 여행을 갔다면 제일 비싼 요리를 비싼 레스토랑에 가서 폼 나게 먹을 수도 있지만, 우리에게 크로아티아는 해마다 가는 곳이어서 식당을 가도 제일 비싼 요리에 해당하는 “해산물 모둠구이” 이런 건 시키지 않습니다. 사실 싱싱한 바다 생선은 구이가 아닌 생으로 먹어야 제일 만나는 것이구요.^^ 식당에 가면 기본적으로 시키는 건 맥주. 식당에 따라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500ml 에 20쿠나 (3유로 이내). 지역에 따라서 18쿠나에 판매하는 식당도 있습니다. 요즘 한국에서 유행하고 있는 레몬맥주라고.. 2018. 12. 27.
내가 서러웠던 그 다음날 이야기 어제 “네 집, 내 집”을 깊이 생각했다니 혹시 저의 부부사이에 삐딱한 기류가 흐르는 것이 아닐까 염려하시는 분들이 계실까 싶어서 신나게 울고 난 그 다음날 이야기를 여러분께 고백합니다. 사실 어제 제 기분이 나빴던 이유는 남편의 외사촌 형수 때문이었습니다. 같은 병동에 근무하는 직원 중 한명은 내가 좋아하는 로지였지만, 그 외 B라는 간호사는 저에게 항상 부담스러운 직원입니다. B는 올해 50살이 된, 키 180cm이 넘는 금발의 중년아낙입니다. 저는 사실 B에게 인정받고 싶고, 그녀가 생각하는 동료이고 싶은 신입입니다. 20년 넘게 요양원 근무를 한 B는 처음에는 요양보호사로 시작해서 나중에 간호사 공부를 해, 간호사로 근무하는 직원으로 우리병동의 제 2인자 같은 존재죠. 간호사이면서도 요양보호사가 .. 2018. 12. 26.
네 가족, 내 가족 오늘은 참 생각이 많은 날입니다. 네 가족과 내 가족에 대한 생각도 깊이 해본 날이네요. 처음 시작은 이랬습니다. 남들은 쉬는 휴일에 근무하는 마눌을 위해서 잠자다 말고 일어나서 차로 요양원을 데려다준 남편, 저녁 퇴근에 맞춰서 요양원 주차장에 차를 세워놓고 마눌을 기다렸습니다. (이날 비가 온지라 남편의 도움을 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죠.) 10 시간의 근무를 마치고 주차장에서 기다리는 남편의 차문을 여는데 차문은 잠겨있고, 차안에서 남편은 나를 빤히 쳐다봅니다. 나랑 장난이 하고 싶은 모양인데... 비 맞고 서서 남편의 장난을 받아줄 기분이 아닌지라, 문을 두어 번 열어보고는 가지고 있던 우산을 쓰고는 걸었습니다. 집까지 걸어올 생각이었죠. 남편이 뒤따라오면서 “타라!”고 했지만 이미 기분이 상한지.. 2018. 12. 25.
내 가슴 조렸던 며칠 여행 길에서 잃어버린 내 디카를 마냥 기다릴 수는 없어서 디카를 구매하기로 했습니다. 요즘은 일상 생활에는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많이 찍지만, 그래도 여행을 가면 카메라는 꼭 챙겨야 하는 아이템이죠. 없으면 서운한 디카인지라 빠르게 알아봤습니다. 나온지 얼마 안 된 신상이 비싸면 이해를 하겠는데, 나온지 한참 지난 2011년 모델을 신상 가격주고 사느니 내가 아는 모델을 중고로 사는 걸 선택했습니다. 페이스북에서 캡처 내가 이용하는 중고시장은 “페이스북”에 있습니다. 전에 이곳에서 컴퓨터 배낭을 직거래로 한번 샀었는데.. 디카도 일단 이곳에서 검색을 했죠. 내가 고른 디카는 캐논 익서스 hs 230. 내 놓은지 꽤 됐던 것인지 처음 60유로에서 10유로 할인된 50유로. 색이 조금 그렇긴 하지만, 일단 문.. 2018. 12. 24.
내가 만드는 크리스마스 선물, 견과류 초코렛 매년 크리스마스 선물을 준비하면서 제가 가족 모두에게 공통으로 준비하는 선물이 있습니다. 어떤 해는 저렴하게 구매한 향수가 되기도 했었고, 올해는 수제 견과류 초콜릿이죠.^^ 보통은 선물은 다 사서 준비하는데, 올해는 어쩌다 보니 수제 견과류를 하게 됐습니다.^^; 처음에는 인터넷에서 본 방법으로 아몬드 강정을 만들었습니다. 시중에서 파는 것은 견과류 달랑 50%에 나머지는 다 설탕인 듯해서.. 조금 더 건강하게 먹기 위해 견과류를 사다가 직접 볶고, 설탕을 넣어서 졸였죠. 한번 먹기 시작하면 끊지 못하는 단점이 있기는 하지만, 맛있습니다.^^ 남편의 간식을 싸줄 때 몇 번 싸준 적도 있었고, 남편도 주방에 아몬드 강정이 담긴 병을 보면 그냥 지나치지 못하죠. 어느 날은 병에 있던 아몬드가 반이나 사라져.. 2018. 12. 23.
크리스마스 파티를 위해 내가 준비한 것 저 오늘(12월21일)크리스마스 파티 갑니다. 집에서 가족들이 하는 것보다 조금 큰 파티입니다.^^ 큰 파티에 참석하는데 그냥 가면 조금 심심할거 같아서.. 제가 올해 거금(?)을 투자해서 파티용품도 장만했습니다. 뭐 대단한 것은 아니고.. 크리스마스가 물씬 느껴지는 앙증맞은 액세서리입니다.^^ 제가 가는 파티는 우리 요양원 어르신들과 함께 하는 크리스마스 파티입니다. 사실은 근무를 하러 가는 거죠.^^ 그날 근무하는 직원들외 모든 직원들이 오후시간에 추가 지원을 들어갑니다. 저도 추가 지원들어가는 직원중 하나죠.^^ 오후 2시에 출근해서 6시까지 근무를 마친 후에는.. 직원들만의 간단한 저녁 한 끼도 있습니다. 우리 요양원에서 해마다 하는 크리스마스 파티입니다. 우리 병동은 12월 21일로 날이 잡혔습.. 2018. 12. 22.
내가 요새 자주 해먹는 양배추 허브구이 그동안 우리집에서 양배추는 그리 사랑받는 재료가 아니었습니다. 마눌이 양배추를 샀다면 배추가 비싸니 김치 할 요량으로 샀었고, 남편이 양배추를 샀다면 양배추 파스타나 다른 걸 해 먹으려고 샀었죠. 여기서 잠깐! 양배추로 파스타를 만드냐구요? 네, 오스트리아에는 양배추로 만드는 파스타가 있습니다. 별로 들어간 것 없는 파스타인데 생각보다는 아주 맛있죠.^^ 궁금하신 분은 아래를 클릭하시라. http://jinny1970.tistory.com/735 뉴질랜드 길 위의 생활기 49회-오스트리아식 양배추 파스타 남편이 회사에 가고 없는 낮 시간에 TV를 틀면 남편이 녹화하고 있는 프로그램이 나옵니다. 채널을 바꾸면 녹화가 정지 되는지라 다른 채널로 돌릴 수가 없죠.^^; 낮에 심심해서 TV를 틀었다가 남편의 녹.. 2018. 12. 21.
집에서 해먹은 연어초밥 오스트리아는 유럽의 한복판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보는 시각에 따라서 동유럽도 되고 서유럽도 되는 그런 위치입니다. 오스트리아는 사면이 다 산으로 둘러 쌓인 나라인지라.. 오스트리아 사람들이 국내휴가를 간다면 대부분은 호숫가입니다. 바닷가로 휴가를 간다면 오스트리아를 벗어나야 가능하죠. 바다가 너무 멀리 있어서 그래서 그런지 회를 먹어본 적이 없는 사람도 있고, 회를 못 먹는 사람들도 꽤 있습니다. 한국인인 내가 오스트리아에서 회가 먹고 싶을 때 찾는 가장 만만한 메뉴는.. “연어초밥”입니다. 초밥이라고 해도 우리나라에서 생각하는 그런 초밥은 아니고.. 가장 만만한 곳이 중국인이 하는 뷔페식당입니다. 여러 가지 메뉴 중에 연어초밥이나 다른 초밥들을 찾아먹는 거죠.^^ 나는 식당에 가야만 만날 수 있는 연어.. 2018. 12. 20.
내가 처음 해 본 시래기 말리기 (써놨던 글입니다. 이때 말렸던 시래기는 지금은 없습니다. 제가 볶아서 다 먹어버렸거든요.^^;) 심하게 부지런하신 시아버지는 항상 무언가를 하시면서 시간을 보내십니다. 이른 봄부터 가을이 깊어진 요즘까지 마당에서 사시죠. 쌀쌀해서 체감 온도는 겨울인 요즘 아빠가 하시는 일은 엄청 다양합니다. 토마토, 파프리카 모종들도 다 정리하셨고, 서리가 내리면 다 망가질 마당의 야채들중 오래 보관 해 두고 드실 것들은 화분에 다시 심어서 실내로 들이고, 마당에 꽃들도 다 정리를 하셨습니다. 코스모스같이 아직 꽃이 있는 상태인 것을 뽑아버리는 것이 아깝다고 말씀드리니.. 서리 한번 오면 다 쓰레기가 되고, 또 추워지기 전에 미리 정리하신다고 설명 해 주십니다. 사과나무, 체리나무들의 위로 뻗은 잔가지들을 다 잘라내셨.. 2018. 12. 19.
우리를 진땀빼게 만들었던 두브로브닉 숙소, Letizia 레티찌아, 여행 중 만나는 작은 도시나 마을 같은 경우는 캠핑장이 도시나 마을의 중심에 있는데, 큰 도시 같은 경우는 캠핑장이 거의 외각에 있습니다 도시 외곽의 캠핑장에 머물면서 도시로 버스를 타고 들어가는 방법도 있기는 하지만, 큰 도시 외곽은 캠핑장이라고 해도 숙박비도 비싼 편이고 거기에 교통비까지 추가해야 하는지라, 도시 안에 숙박 하는 것이 경비나 시간을 더 절약 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이번 여행에서 두 군데는 도시 안의 숙소를 잡았습니다. 바로 크로아티아의 두브로브닉과 몬테네그로의 코토르. 두브로브닉은 야경을 봐야하니 이왕이면 저녁 늦게까지 도시 안에 머물러야 하죠. 그래서 두브로브닉의 숙소에서 2박을 하기로 했습니다. 우리가 숙소를 잡은 조건은 일단 “무료 주차장이 있어야 한다.“ 우리가 도시로 관광.. 2018. 12. 18.
아무도 모르는 요양원 폭력의 진실, 우리 요양원은 가끔씩 신문기사에 등장을 합니다. 몇 달 전에는 다른 병동에 있는 직원 중 하나가 요양원 어르신들의 물건(돈?)에 돈을 댄 것이 발각이 돼서 해고당한 사건이 신문에 났었습니다. 그리고 며칠 전에 또 다신 신문에 우리 요양원에 관한 기사가 나왔던 모양입니다. 경찰까지 출동했다는 걸 알고는 있었지만, 신문에 기사가 나간 것은 몰랐었습니다. 어제 시아버지가 뜬금없는 질문을 하셨습니다. “네가 근무하는 요양원이 거기 공원 옆에 있는 거 맞냐?” 내가 어디에 근무하시는지 아시면서 왜 또 물으실까? 했었는데... “신문에 네가 근무하는 요양원에서 일어난 폭력사건 기사가 났더라.” “네?” “직원 하나가 다쳤다는데 넌 모르냐?” “제 동료가 당한 일인데 제가 모르다니요. 이미 며칠이 지난 일이라 신문에.. 2018. 12. 17.
잃어버린 디카에 관한 나의 상상, 시부모님을 모시고 갔던 체코의 체스케부데요비체 나들이 길에서 오랜 시간 헐벗어가면서 제 곁을 지켜줬던 디카를 읽어버렸습니다. 창밖으로 지나치는 풍경들을 찍은 기억은 나는데.. 도착해서 거리를 걷다가 사진을 찍으려고 가방을 열었는데 디카가 없습니다. 차 안에서 사용하고 무릎위에 디카를 올려놨었는데.. 주차장에 도착해서 급하게 내릴 때 떨어졌던 것인지! 새 카메라를 사고픈 마음도 있었지만, 겉모양은 조금 안쓰럽지만 아직도 사진 잘 찍는 디카라, 버릴 생각은 죽어도 없었습니다. 어떤 녀석인지 궁금하신 분은 아래를 클릭하시라. http://jinny1970.tistory.com/2070 벌거숭이 내 디카 작고 앙증맞아서 가지고 다니기에도 부담이 없었는디.. 잃어버리고 나니 카메라보다 그 안에 있는 메모리 카드가.. 2018. 12. 16.
오늘 나의 할 일은 Admont 아드몬트 여행준비 아무 스케줄이 없어도 하루가 바쁜 마눌인데.. 오늘은 여행 짐을 싸느라 참 바쁜 일정이 될 거 같습니다. 오늘 내가 해야 할 일을 적어보니 꽤 됩니다.^^; 우선 이 글을 완성해서 업로드 해야 하고, 제가 없는 기간 동안 예약으로 글을 올려야 합니다. 우리는 금요일에 출발해서 일요일에 돌아오는 2박 3일 여행을 가거든요. 오늘 독일어 학원에 가는 날이라, 숙제도 해야 하고, 동네 슈퍼에 세일하는 것도 사면서 남편이 아침으로 먹는 요거트랑, 우유도 사야하고, 오늘은 남편에게 “월남쌈”을 해 주겠다고 해서 그것도 해야 하고.. 그중 제일 중요한 것은 짐싸기! 아낙용 짐에는 화장품 가방이 추가되고, 그 외 가져갈 것들도 남자보다는 훨씬 많습니다. 거기에 미리 검색해본 호텔의 방에는 물 끓이는 커피포트가 없으니.. 2018. 12. 15.
나는 부지런한 아내 회사에서 하루를 보내고 집에 온 남편들은 아내에게 생각 없이 말을 합니다. “집에서 하루 종일 뭐했어?” 여기에는 여러 가지 의미, 특히나 부정적인 의미가 담겨있죠? “왜 집이 이렇게 더러워? 게을러가지고는.. 남편이 먹을 저녁도 안 해 놓고..”등등등. 때에 따라서 다양한 의미로 해석이 가능한 남편의 한마디입니다. 아닌가요? 다른 남편들은 안 그런데 제 남편만 그런가요? 마눌이 조용하게 있으면 좀이 쑤시는 것인지 남편은 시시때때로 시비를 걸어댑니다. 아내는 남편의 행동에서 양육강식이 존재하는 동물의 세계를 봅니다. 약한 상대를 만나면 잡아먹으려고 하고, 강한 상대를 만나면 꼬리를 내리고 발라당 누워서 항복을 하는.... 마눌이 조용히 있으면 약을 살살 올리면서 머리 위로 올라가려고 기를 쓰다가.. 마눌.. 2018. 12. 14.
내가 조금 더 알뜰하게 소비 하는 법, 같은 소비도 이왕이면 조금 더 알뜰하게 소비하는 것이 가정주부의 올바른 자세죠. 가정주부로 사는 제가 제일 관심 있게 보는 것은 슈퍼의 세일 전단지입니다.^^ 슈퍼에서 기획세일을 하는 야채가 나오는 월요일과 목요일은 기본적으로 동네 슈퍼 한 바퀴 돌죠. 슈퍼마다 더 저렴한 것들이 다양한지라 배낭을 메고 운동 삼아 순례를 합니다.^^ 가정주부로 사는 연차가 길어지니 저절로 생기는 노하우인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요즘 제가 소비하는 방법이 조금 진화 하고 있습니다. 전에는 일단 조금 더 저렴한 물건을 선호했다면.. 이제는 내가 갖고 싶은 물건을 조금 더 저렴하게 살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죠.^^ 지난여름 쇼핑몰 여름세일에서 거의 반값에 득템해서 사용하던 가방이 있었습니다. 이 가방이 반값에 나왔던 이유는 색.. 2018. 12. 13.
얄미운 실습생 우리요양원에 10명 내외의 실습생이 있습니다. 2년 혹은 3년간의 직업교육을 받는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실습요양원이 있어야 합니다. 요양원에서는 저렴한 인력을 확보할 수 있으니, 실습생이 오겠다고 하면 대환영이죠. 실습생중 절반은 3년 과정의 간호사 직업교육을 받고 있고, 나머지는 2년 과정의 요양보호사 직업교육을 받고 있는데... 실습생들이 들어온 시기도 다양해서 직업교육이 끝나가는 사람도 있고, 중간쯤인 사람도 있고, 이제 시작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실습생 시절에는 무조건 열심히 해야 합니다. 지정된 멘토외에도 함께 근무하면서 직원들이 실습생의 일하는 태도 등등을 관찰하고, 일하는 태도가 영 아니다 싶으면 “직업교육”중에 실습생을 잘라버리기도 합니다. 그렇게 되면 직업교육을 이어갈 수 없는 거죠. 내.. 2018. 12. 1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