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8/0926

내가 휴가에서 얻은 것들 저희부부는 크로아티아, 몬테네그로쪽으로 조금은 늦으막한 여름휴가를 갔었습니다. 이미 9월에 들어선 후였지만, 아래쪽에 있는 나라들이여서 그런지 여름을 제대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9월 중순임에도 차안에서 자는 것이 더워 창문을 다 열고 자야했습니다. (우리는 차안에서 자는 캠핑여행을 갔었거든요.^^) 2주간의 휴가를 보내고 돌아오면서 제가 얻어온 것이 있습니다. 얻었다고 하니 뭔가 선물을 생각하시겠지만, 제 몸에 얻은 “상처들”입니다.^^; 원래 캠핑여행이라는 것이 해 뜰 때 일어나서 어두워지면 잠자리에 듭니다. 우리 같은 소형차 같은 경우는 말이죠.^^ 커다란 캠핑카 같은 경우는 전기만 들어오면 밤에도 차 안에서 모든 활동(?)이 가능합니다. TV도 보고, 책도 읽다가 자정쯤에 잘 수도 있죠. 어두워지.. 2018. 9. 26.
나도 몰랐던 남편의 영화 취향 남편과 극장에 갔습니다. 결혼 11년 만에 처음 있는 일이었습니다. 남편의 친구가 극장에 가자고 해서 같이 간 적이 있었지만, 그건 남편이 가자고 해서 간 것이 아니니 빼고! 필리핀 여행 중에 시간이 있어 극장에 간적이 있었지만, 그건 일상에서의 일이 아니니 그것도 빼고! 남편이 먼저 극장에 가자고 해서 우리 둘만 간 것은 처음입니다. 남편이 극장에 가자고 했을 때 처음에는 제 귀를 의심했었습니다. 농담 하는 줄 알았습니다. 남편은 침대에 누워서 대형 TV로 보는 “안방극장”을 더 좋아 하는 인간형이거든요. 남편이 영화를 보러 가자고 했던 날은 시누이가 마당에서 바비큐 파티를 하는 날. 시누이가 마당에서 파티를 한두 번 한 것도 아니고.. 여름에는 마당에서, 겨울에는 우리 주방이 있는 이층에서 시끄럽게 .. 2018. 9. 25.
내 맘에 안 드는 남편의 친구 모든 서양인들이 다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오스트리아 사람인 남편은 친구가 그리 많지 않습니다. 대학 친구가 몇 있고, 회사 동료가 몇 있고, 그 외 고등학교 동창 하나에 군대 동기 하나. 재미있는 것은 대학친구도 같은 과정을 공부한 친구가 아닌 기숙사 친구들입니다. 공대를 대학원 과정까지 공부했음 같이 공부한 친구가 꽤 있을 거 같은데.. 지금까지 같은 과 동기는 만나보지를 못했습니다. (그만큼 같이 공부한 사람이 많지 않았던 것인지..) 남편의 회사동료 중에 남편과 같은 대학을 나온 후배가 있기는 하지만.. 여기는 우리나라처럼 선후배 개념이 없어 그냥 친구죠. 오늘 이야기에 등장하는 친구, L은 남편의 공고 동기입니다. 공고 3년을 같이 공부했지만, 남편은 공대로 진학해 대학원까지 나온 이름 앞에 (.. 2018. 9. 24.
유럽에서 조심해야하는 무서운 집시 이치현과 벗님들에 나오는 “집시 여인”을 아십니까? “집시~ 집시~ 집시~ 집시여인~ 끝이 없는 방황을 하는~~♬.” 집시는 노래에서만 등장하는 “예전에 있었던 방랑부족”인줄 알았었습니다. 유럽에 살면서 그들을 직접 만나기 전에는 말이죠. 유럽에 여행을 오는 사람들이 조심해야 한다는 “소매치기 혹은 퍽치기” 그 범죄를 저지르는 사람들은 이태리, 스페인등 여행하는 곳의 현지인이 아닌 집시입니다. 집시들은 국적도 없이 국경을 넘어서 다니고, 이태리,스페인등 유명한 관광지를 찾은 돈 있는 관광객을 따라다니죠. 오스트리아에서도 자주 등장하는 강도사건의 일부도, 바로 이 집시들의 저지르는 범죄입니다. 시내에서 돈벌이가 안 되면.. 어린 아이를 안은 젊은 혹은 늙은 여성이 주택가로 찾아다닙니다. 초인종을 눌러 밖에.. 2018. 9. 23.
유럽에는 집집마다 사우나가 있다 우리는 사우나를 하려면 목욕탕을 갑니다. 때도 벗기고, 사우나에서 찜질도 하죠. 대형 찜질방 같은 경우는 온가족이 함께 여가시간을 보내기도 좋고.. 온도에 따라 여러 방을 옮겨 다니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유럽에는 우리와 같은 개념의 온가족 여가를 즐기는 찜질방은 없습니다. 찜질방이나 공중목욕탕 자체는 없지만 사우나가 있기는 합니다. 곳에 따라서 홀딱 벗는 곳도 있고, 중요한 부위를 가리고 입장하는 곳도 있죠.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다 이런 곳을 이용하지는 않습니다. 대부분은 집에서 사우나를 하죠. 대부분의 집에 사우나를 갖추고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정말이냐구요? 네^^ Hofer 전단지 슈퍼에서 가끔 저렴한 사우나 박스가 이벤트성 “기획 상품”으로 나오기도 합니다. 단돈 999유로. 물론.. 2018. 9. 22.
오스트리아의 장례비는 얼마나 들까? 우리 요양원, 내가 근무하는 병동에서만 지난해 17명의 어르신들이 돌아가셨습니다. 연세가 많고 거동이 불편하신 어르신들만 계신 요양원인지라, 저는 죽음을 꽤 자주 목격합니다. 평균연령이 80대 중반이시고, 대부분은 90대이시지만.. 사람의 명줄이라는 것이 나이와는 상관이 없이 참 오묘합니다. 아직 60대 중반인 젊은 청년에 속하는 거주민이 하루아침에 돌아가시기도 하지만, 낼 모래 100살을 바라보시는 분이 며칠 음식도 제대로 못 드시고, 죽음이 앞둔 사람에게 나타나는 신체적 증상도 나타나면 요양원 직원들도 마지막을 준비합니다. 가족들에게 “당신의 어머님이 곧 돌아가실 거 같다”고 연락을 해서 그분의 자식들이 3박4일 밤낮으로 돌아가면서 자리를 지키며 이제나 저제나 가실 시간을 기다렸는데.. 금방 돌아가실.. 2018. 9. 21.
독일 방송국의 일반인 출연자의 출연료를 얼마나 줄까? 오스트리아의 방송에서는 여러 종류의 꼴불견을 자주 봅니다. (사실은 독일에서 제작된 프로그램들입니다.) 일반인의 가정사를 전 국민에게 완전 공개하기도 하는 건 약과에 속하고, 온몸을 전 국민에게 속살뿐 아니라 허리둘레의 지방 살까지 공개하는 일반인들을 아주, 종종, 자주 봅니다. 도대체 얼마를 받으면 내 가정사를 전국적으로 알리고, 내 몸까지 다 보여줄 수 있는 것인지.. 이곳이 서양이라고 하지만, 이곳에도 “가정교육”이 존재하고,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거리에서 아무렇지도 않게 (설왕설래 하는)프렌치 키스를 하지는 않습니다. 제대로 가정교육을 받은 사람들은 거리에서 사람들이 쳐다보거나, 혹은 손가락질 당할만한 그런 행동은 안 한다는 이야기죠.^^ 방송 화면 캡처 채널을 돌리다가 가끔씩 만나게 되는 프로.. 2018. 9. 20.
우리 동네 무인 꽃가게 사람들은 여러 이유에서 꽃을 삽니다. 사랑을 고백하거나, 감사를 표현하거나, 말 못하는 미안함 등등등. 보통 꽃을 사려면 꽃집을 가서 사게 되는데, 이번에 서울 가서 보니 이제는 꽃도 자판기 판매를 하더군요. 여러 가지 종류의 가격과 꽃들. 그리고 날 웃긴 한마디. “아들아, 네 엄마도 꽃 좋아한다.” 아들이 엄마에게는 안주는 꽃 선물을 여친 에게만 주면 엄마가 섭섭하기는 하죠.^^; 제가 사는 오스트리아에도 여러 종류의 꽃집이 있습니다. 쇼핑몰에 가면 예쁘게 만들어 놓은 고가의 꽃다발을 살 수도 있고, 슈퍼에 가면 꽃을 비닐포장에 달랑 묶어서 파는 싱싱하지만 저렴한 것도 있습니다만, 제일 싱싱한 꽃을 사려면 이곳으로 가야합니다. 허허벌판이구만 무슨 꽃집이냐고요? 이 허허벌판이 바로 싱싱한 꽃만 파는 곳.. 2018. 9. 19.
할슈타트호수 자전거 투어 내가 사는 동네 근처에는 나도 모르는 볼거리들이 꽤 많습니다. 그런 곳들을 알게 되면 하나둘씩 시간이 되는대로 구경을 다니려고 힘을 쓰죠. 대체로 신문이나 잡지에서 이런 정보들을 많이 접하게 되는지라, 신문을 오리고, 잡지책을 오려내서 남편의 코앞에 디밀죠. 그렇게 마눌이 가고 싶다고 해서 가본 곳들이 꽤 됩니다.^^ 고사우도 (노르딕)스키만 타러 다녔지, 이 동네에 근사한 호수가 있는지는 가 보고야 알았습니다.^^ 고사우 호수가 궁금하신 분은 아래를 클릭하시라. http://jinny1970.tistory.com/2660 생각보다 근사했던 고사우 호수 남편에게 내밀었던 신문기사입니다. 아래쪽 할슈타트 전망대는 겨울에도 가봤고, 올 여름에 또 갔으니.. 할슈타트를 가도 호수에 보트를 타면 모를까, 당분간.. 2018. 9. 18.
그래도 감사한 일들 난는 외모도 다르고, 발음도 다른 외국인 직원입니다. 그래서 요양원내에서 직원들뿐 아니라 어르신들에게도 차별 혹은 무시를 당합니다. 불평하시는 어르신에게 왜 그런지를 설명하고 있으면 (자신이 듣고 싶은 대답이 아닌지라) 어르신은 한마디로 내 입을 닫습니다. “나는 당신이 지금 무슨 말을 하는지 (발음이 엉성해서) 못 알아들어.” 이런 반응을 하는 어르신들은 “내가 외국인 직원”이여서 그런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내가 외국인이어도 좋아 해 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연세가 많으셔서 시력이 약해) 잘 안 보이는 지라 바로 앞에 가야 알아보시는 분들은 나임을 확인하면 손을 잡아주시면서 아는 체를 하십니다. 그동안 어디 갔었냐고 묻기도 하시고, 매일 오라고도 하시고! 나를 보면 감사하다며 작은 사탕 봉투를 주시.. 2018. 9. 17.
잘츠캄머굿 아터호수에서 즐기는 짧은 등산, Schoberstein 쇼버슈타인 무슨 일이든지 시작하기 전에 오랜 시간을 두고 준비, 계획을 하는 남편과는 다르게.. 마눌은 즉흥적인 성격입니다. 신문을 보다가 마음에 드는 곳을 발견하면.. 그 신문 기사를 남편의 코앞에 들이밀면서 한마디 하죠. “우리 여기 가자” 뜬금없이 마눌이 가자고 하니 남편은 묻습니다. “왜?” 단순하고 즉흥적인 마눌의 대답은 아주 심플합니다. “산 위에서 보는 호수가 멋 있을 거 같아서.” 등산을 하면 당근 힘은 들겠지만, 산 위에서 보는 호수가 예쁠 거 같으니 등산을 가자는 마눌 입니다. 그렇게 남편에게 들이민 신문 기사나 사진들이 꽤 됩니다.그렇게 들이밀어 놓고는 금방 잊습니다. 지난번에 다녀온 곳도 마눌이 남편에게 신문 기사를 들이밀었던 곳이죠. 남편에게 신문 기사를 들이민 것이 벌써 1년도 전이라 마눌.. 2018. 9. 16.
유럽의 식당에서 조심해야 할 케첩 주문 외국의 레스토랑이 한국하고 다른 것을 꼽아보라면.. 1. 음료를 꼭 주문해야한다. 음료 가격은 요리가격의 30%일 때도 있지만, 때로는 50% 혹은 100% 이상일 때도 있습니다. 10유로짜리 슈니츨(돈까스)에 3 유로짜리 미네랄워터를 주문할 수도 있고, 15유로짜리 코돈블루에 4유로짜리 맥주를 주문할 수도 있지만, 3유로짜리 소시지요리에 4유로짜리 맥주를 주문할 수도 있죠. 아시아 사람들은 식당에서 따로 음료를 시키지 않는다는 걸 접한 서양인들 중에 혹은 아시아인들이 중국식당(이나 뷔페)에 가서 음료를 따로 주문하지 않거나, (공짜인) 수돗물을 달라고 하지만.. 많이 당해본 중국식당에서는 수돗물에도 가격을 부과합니다. 메뉴판 음료 목록에서 1유로짜리 수돗물은 발견하실 수 있죠. 2. 서빙직원의 팁은 꼭.. 2018. 9. 15.
나도 모르게 변해가는 나, 나도 모르는 사이에 내가 조금씩 변해 가는 듯 합니다. 내가 변해가는 것이 아니라 이곳의 생활에 적응하고 있다는 말이 맞는 거 같기도 하고! 사실은 변해 가는 것인지 적응중인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근무를 끝내고 탈의실에 옷을 갈아입으러 들어갔는데.. 내 옆 캐비닛을 쓰는 직원이 퇴근하면서 입었던 유니폼을 벤치 위에 놓고 갔습니다. 전에 “나” 같으면 나오면서 다른 직원이 놓고 온 유니폼도 들고 나왔을 텐데.. 그 옷을 보면서 약간의 갈등을 했습니다. “옷을 세탁실에 가져갈까?” “아니야, 그냥 놔두자. 옷 안에 뭐가 들어있었는데, 내가 가져 다 주는 과정에 없어졌다고 하면 어떻게 해? 그냥 놔두는 것이 최고야.” 이것이 아마도 남편에게 그동안 받는 교육의 효과인거 같습니다. 마눌이 오지랖 넓은 .. 2018. 9. 14.
남편이 하는 백만 원짜리 도박 남편이 장난감치고는 쪼매 많이 비싼 드론을 샀습니다. 사놓고 꽤 오랜 시간 잘 모셔둔지라 마눌의 구박 아닌 구박도 받았었죠. 어떤 드론인지 궁금하신 분은 아래를 클릭하시라. http://jinny1970.tistory.com/2398 남편이 사놓은 비싼 장난감 스마트폰이 없어서 그런가? 했었던 시간도 있었지만. 회사에서 업무용 스마트폰을 받은 후로는 그것도 아닌 거 같고! 얼마의 시간이 흐른 후에 남편은 드론에 있는 초보(전자동)모드로 드론을 날리기 시작했습니다. 초보여서 이륙과 착륙은 자동모드로 하고, 공중에 올려놓고 사진을 찍었죠. 그리고 약간의 시간이 지나니 남편이 엉뚱한 연습을 합니다. 착륙하는 드론을 손바닥으로 받습니다. 드론의 프로펠러에 손가락이 날아갈까 무서운지.. 두꺼운 겨울장갑을 끼고 연.. 2018. 9. 13.
내 몸에 맞는 편안한 옷 같은 성별, 같은 나잇대라고 해도 사람들의 패션 취향은 아주 다양합니다. 저도 나름의 패션 취향이 있죠. 저는 치마는 잘 안 입습니다. 가지고 있는 정장용 원피스가 있기는 하지만 입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일상복은 거의 바지가 주종을 이루죠. 이번 여름에 제가 반바지 2개를 샀는데.. 지금까지와는 조금 다른 스타일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몸도 불고“ 하다 보니 이제는 몸에 맞는 편안한 옷을 추구하는데.. 그에 딱 맞는 반바지를 찾았습니다. 내가 최근에 찾은 내 스타일의 반바지는 바로 남자 옷입니다.^^ 우측의 바지는 블라우스 같은 것을 매치하면 오페라 극장입장도 가능할거 같습니다.^^ 우측의 회색 버뮤다 바지는 남성용. 좌측의 청 반바지는 청소년(아동?)용입니다. 둘 다 남자용이죠.^^ 특히 내 맘에 .. 2018. 9. 12.
이케아에서 해결한 두끼 우리부부는 가끔 이케아를 갑니다. 쇼핑이 아닌 끼니를 해결하기 위해서 말이죠.^^ 우리부부가 이케아에서 제일 많이 이용하는 메뉴는 아침! 단돈 2.50유로면 꽤 럭셔리하게 아침을 먹을 수 있습니다. 어떻게 나오는데 럭셔리 하냐구요? 셈멜(흰빵) 2개, 버터/잼, 치즈, 햄, 훈제연어에 무제한 커피/코코아 리필이 단돈 2.50유로. 이케아 홈페이지에서 캡처. 위에서 나열한 모든 것이 (커피만 빼고) 다 있는 접시입니다. 참 먹음직스럽고 저렴한 한 끼였습니다. (네, 과거형입니다.) 예전에는 정말로 훈제연어도 2쪽이 나왔고, 가격도 저렴했었죠. 회원카드가 있으면 1,99유로에 즐길 수 있는 메뉴였습니다. 오전 10시가 넘은 시간까지 아침메뉴가 있는지라, 주말에는 늦잠을 잔 후에 이케아로 가서 아침을 먹곤 했.. 2018. 9. 11.
나를 힘들게 하는 그녀 내가 이곳에서 인종차별 비슷한 것을 당할 때마다.. 한국에 있는 “동남아 출신”외국인을 생각합니다. 자국에서는 배울 만큼 배웠지만(대졸?) 한국에서는 작은 회사의 생산직으로 근무를 하죠. 시시때때로 한국인 직원이나 사장한테 욕도 먹고, 이런 저런 차별도 당하면서 말이죠.^^; 우리 요양원에 유난히 날 싫어하는 듯 한 행동을 하는 직원이 있습니다. 며칠 전에는 같이 근무를 하면서 그녀에게 또 싫은 소리를 들었습니다.^^; 이날 근무는 요양보호사 3명과 도우미 1명. (간호사도 같이 근무를 하지만 간병을 도와주지는 않는지라 있으나 마나) 내가 좋아하는 로지와 나를 대놓고 싫어하는 S 그리고 일을 입으로만 하는 남편의 외사촌 형수인 R. 원래 R은 도우미가 하는 잡다한 일을 해야 하지만, 여름방학동안 일을 하.. 2018. 9. 10.
드디어 떠나는 휴가 천천히 준비한 여행준비. 준비만 하다가 못 가게 될 줄 알았는데.. 하나 둘 준비하다보니 드디어 떠나게 되네요.^^ 8월말부터는 날씨가 많이 안 좋았습니다. 9월초도 여전히 날씨는 비오고, 바람 불고, 추운 나날이었고.. 더 중요한 것은 남편이 작년 여름 젝켄에 물린 여파가 아직도 있어지는지라, 하루 4알씩 1주일간 약을 복용하라는 처방이 있었던지라 그 약을 먹어야 했습니다. 복용 중인 약의 부작용이 해외에서 나타나면 곤란하지만 그래도 떠날 의지는 있었지만, 날씨도 협조를 안 하고 해서 이래저래 시간만 보냈습니다. 그래서 그동안 뭘 했냐고 물으신다면.. 어제는 우리가 만든 캠핑카 안에 짐들을 어떤 식으로 넣을 것인지에 대해서 고민을 해야 했고, 오늘은 캠핑에 필요한 식료품등등등을 사러 다니느라 바빴습니다.. 2018. 9. 9.
고인의 사진을 나눠주는 오스트리아 장례식 내 주변에는 이미 이 세상이 안 계신 분들의 사진들이 있습니다. 한동안은 돌아가셨던 시고모부님의 사진이 있었었고, 지금은 최근에 돌아가신 (남편의 외가쪽) 시삼촌의 사진이 있습니다. 요양원 사무실에도 돌아가신 입주민들이 사진들이 한동안 보이다가 사라지는데.. 최근에는 우리 요양원 입주민은 아닌데 어디선가 본 얼굴이다 싶어서 동료에게 물어보니.. “R부인의 며느리가 얼마 전에 돌아가셨어. 그분 사진이잖아.” 요양원에 계신 90대의 시어머니를 자주 방문하셨던 지라 얼굴이 익었던 모양입니다. 가족이 가지고 있는 고인의 사진들은 대부분 다 소각하는 것이 정상인데.. 오스트리아의 장례식에서는 고인의 사진을 모든 방문객에게 나눠듭니다. R부인의 며느리는 오랫동안 중병을 앓으시다가 72세의 나이에 세상을 떠나셨습니다.. 2018. 9. 8.
요즘 내 머리속의 사업계획 얼마 전에 부동산 앞을 지나가다가 엄청나게 저렴한 집을 하나 봤습니다. 부동산 앞에 붙어있는 전단지를 통해서 말이죠. 일반 집보다 엄청 저렴한 대신에 아주 작은 집이었죠. 유럽에는 아파트에 사는 사람들 중에 약간의 여유가 있는 사람들은 주거지와 조금 떨어진 곳에 마당이 있는 넓은 공간을 마련 해 두고 주말에 이곳에서 시간을 보냅니다. 마당에는 야채를 심고, 마당 안에 있는 작은 집은 별장처럼 사용합니다. 마당에 있는 작은 집이라고 숙식은 가능한지라 사는 데는 지장이 없죠. 시 큰아버지가 린츠 시내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이런 마당을 가지고 계신지라, 낚시해서 냉동 해 놓은 송어들을 일 년에 한두 번 훈제하는데, 이때 친인척을 초대하십니다. 저희부부도 한번 간 적이 있었고, 이 이야기를 포스팅한 기억이 나는.. 2018. 9. 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