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8/0831

휴가를 위한 급 캠핑카 제작 가을이 시작하는 9월에 우리부부는 여름휴가를 떠납니다. 원래 성수기인 7,8월보다 숙박비는 저렴하고, 사람들이 덜 붐비기도 하지만, 9월도 여전히 뜨거운 유럽이라 9월에 여름휴가를 떠나는 사람들이 꽤 있습니다. 유럽의 여름휴가는 6월에서 9월까지. 4달 동안 아무 때나, 어디를 가도, 유럽의 땡볕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물론, 태풍이나 이런 자연 재해가 있을 때는 빼고 말이죠.^^ 다음 주말이면 휴가를 떠나야 하는데.. 남편은 여전히 게으름을 떨고 있습니다. 오스트리아에 돌아오면 남편 차(토요타 라브4)를 캠핑카로 개조해서 여행을 다닌다고 했었는데, 돌아와서 해 놓은 것은 차 안의 길이를 재고 들어갈 디자인을 했었죠. 차 안의 길이에 맞게, 설계를 하는가 싶더니만, 어느 날은 “그래픽 디자인”인지, “3.. 2018. 8. 31.
알아두면 좋은 여름철 차안온도 여름만 되면 종종 뉴스에서 보게 되는 것들이 있습니다. “아이를 차안에 넣어놓고 쇼핑간 엄마, 아이를 구하기 위해 유리창 박살.” 운이 좋은 경우는 아이를 구하지만, 지체된 시간 때문에 구하지 못한 아이들도 있습니다. 얼마 전에 괌으로 관광을 갔던 판사, 변호사 부부가 아이 2명을 차에 두고 쇼핑을 갔었던 일이 국제뉴스에 나와서 “한국인의 아동학대”가 전 세계적으로 보도가 됐었습니다. 날씨도 더운 나라인 괌에서 차안에 아이를 두고 갔다니.. 차안 온도가 얼마나 빨리 그리고 높게 올라가는지 아는 사람들은 헉^^; 한거죠. 자! 더운 여름에 차안 온도는 얼마나 올라갈까요? 조금 선선한 날씨는 괜찮을 거 같기도 한데 말이죠. 무료신문 Heute에서 캡처 아이들은 쇼핑몰에 데리고 들어갈 수도 있으니.. 아이를 .. 2018. 8. 30.
오스트리아 할슈타트 호수에서 만난 개 해변, Hundestrand 훈데스트란트 유럽에 살면서 휴가 때 반려견을 데리고 다니는 사람들을 많이 봤습니다. 캠핑장에서는 사람이 아닌 개에게도 요금을 받습니다. 보통 요금은 대인, 소인으로 분류가 되는데.. 개도 “소인”에 해당하는 가격을 내야 입장이 가능합니다. 캠핑장은 요금을 내고 입장했으니 당당하게 인정받은 “1견“이라고 쳐도 해변에서도 사람들의 인정(혹은 사랑)을 받는 건 아닙니다. 개들을 데리고 온 휴가객이 있는 해변에는 사람들이 머물려고 하지 않을뿐더러.. 괜히 쳐다보고, 째려보고, 별로 좋지 않는 시선에, 물에서 나온 개라 흔들어대면서 물을 털다가 물이 자기 쪽으로 튀게 되면 “궁시렁”거리죠. “아니, 개는 집에 두고 오지, 왜 여기까지 데리고 와서 다른 사람에게 불편을 주고...” 캠핑장에 당당히 입장료를 냈으니 그렇다쳐고, .. 2018. 8. 29.
요즘 내가 자주 해 먹는 시금치 페타치즈 피자 한국에서 피자를 시킬 때는 제일 만만했던 것이 “컴비네이션 피자”. 꽤 많은 종류의 토핑들이 조화롭게 올라가있고, 가격도 제일 만만했습니다. 너무 여러 가지 토핑이 올라간지라, 한마디로 “컴비네이션 피자 맛”을 정의하는 것이 힘들지만 말이죠. 유럽에 살게 되면서 피자집을 가서는 한국과는 다른 피자를 만났습니다. 한국에서는 “컴비네이션” 혹은 다른 피자를 시켜도 대체로 꽤 많은 토핑이 올라오는데.. 여기서 만난 피자는 재료가 심하게 단출합니다. 많아봐야 한 다섯 종류의 토핑이 오를까요? 제일 단출한 피자는 “마가리타 피자.” 피자 도우에 토마토소스와 바질 그리고 치즈만 달랑. 참치피자를 시키면.. 피자 도우에 토마토소스와 치즈 그리고 참치와 약간의 양파. 이곳에서 한동안 제가 자주 먹었던 피자는 “해물피자.. 2018. 8. 28.
내 돈을 찾아서 간만에 아시안 식품점에 갔었습니다. 남편이 시내에 있는 병원에 갔다 오면서 1일 권 교통카드를 준지라, “가야지..”생각했던 것을 실행에 옮겼습니다. 젓갈도 떨어져가고, 간장이랑 비빔국수 해 먹을 소면도 사야했고, 라이스페이퍼는 월남 쌈도 해 먹지만, 우유에 적셔 팩으로 사용하면 왔다 인지라, 꼭 필요한 아이템이었습니다. 저렴한 첫 번째 식품점을 들려서 이것저것을 사고, 덜 저렴한 두 번째 식품점에 들려서 물건을 산후 주인이랑 휴가 이야기 하고 그렇게 집에 왔는데.. 지갑에 들어있는 잔돈이 내가 생각했던 것과는 조금 다릅니다. 난 100유로를 내고, 97유로잔돈을 받아서 지갑에 넣었는데.. 지갑에 들어있는 지폐는 90유로가 아닌 50유로. 카운터에서 40유로를 꺼내고, 50유로는 자기 지갑에서 꺼내서 나.. 2018. 8. 27.
할슈타트의 새로운 볼거리와 한글 안내문 오스트리아에 사는 우리는 세계적인 관광지인 “잘츠캄머굿 지역”으로 자주 놀러 갑니다. 잘츠캄머굿 지역에는 여러 호수가 있죠. 제일 큰 아터 호수, 트라운 호수, 할슈타트 호수, 볼프강 호수, 몬트 호수 등등등. 잘츠캄머굿 지역에 있는 여러 호수들을 골고루 찾아다니면서 등산도 하고, 보트도 타고, 자전거도 타면서 나름 이곳에서 즐길 수 있는 시간을 보내는지라 호수들을 자주 찾아다니는 편입니다. 할슈타트 호수는 여름이나 겨울이나 제일 많이 가게 되는 곳 중에 하나입니다. 겨울에는 스키를 타러 그 근처를 가는지라, 일부러 할슈타트 마을까지는 들어가지 않지만 말이죠. 잘츠캄머굿에 여러 호수가 있는데 왜 유독 할슈타트만 전 세계에서 오는 관광객들로 몸살을 앓느냐고 물으신다면.. 할슈타트가 호수 변에 있는 다른 마.. 2018. 8. 26.
시부모님이 안 계시는 동안에 짧다면 짧은 2박3일 동안 시부모님이 집을 비우셨습니다. 비엔나에 사는 시누이가 시부모님과 모시고 비엔나로 갔죠. 시누이는 1년에 두 번 정도 시부모님을 비엔나로 초대하는데.. 크리스마스 무렵은 확실히 아는데, 다른 한번은 한 여름은 아니였던거 같기는 하지만, 초대하는 사람 마음이니 나머지 한번은 언제쯤인지 따지지 않고 그냥 넘어갑니다. 구글지도에서 캡처 비엔나행 시누이 차에 오르시면서도 시어머니는 며느리에 뒤에 대고 속삭이셨습니다. “난 비엔나 가기 싫다. 그냥 집에 있으면서 낮에는 아터호수로 수영가면 되는데...” 짐을 싸들고 어디 가서 거기서 묵고, 다시 짐을 싸들고 하는 것이 번거롭기는 하죠. 나이가 들면 여행도 사실 다 귀찮아집니다. 특히나 갈 때는 시누이 차를 타고 가지만 집으로 돌아올 때는 .. 2018. 8. 25.
조금은 아쉬운 린츠시내의 일식집, 이자카야 3년전쯤 Maiz마이스라는 곳에 강의를 다닐 때 눈 여겨본 식당이 하나 있었습니다. 조금은 외졌다고 할 수 있는 골목에 자리하고 있는 일본식당. 외진 골목에 작은 식당인데 간판에서부터 어찌 정통일식집 같았죠. 평일 점심에는 “런치메뉴”도 있는 거 같았는데, 혼자 가기도 그렇고 해서 가보지 못한 곳이었죠. “나중에 꼭 한 번 꼭 가보야지!” 했던 곳이었는데.. 마눌이 병원에 간다고 휴가내고 병원에 동행했던 남편과 이곳을 갔습니다. 병원에서 진료를 마치고 나온 시간도 마침 점심시간이었고, 린츠시내에 이곳이 생각이 난지라 남편과 나란히 이곳에 갔습니다. 안에 들어 가 보니 안쪽의 마당에 손님들이 앉을 수 있게 야외테이블도 놓여있습니다. 이날은 바람도 불고 쌀쌀했던지라 저희는 그냥 실내에 앉았습니다. 실내에는 .. 2018. 8. 24.
내가 시키는 세뇌 교육 오늘 근무를 갔다가 동료직원이기도 한 남편의 외사촌 형수 R의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녀가 요양원 입주민 중에 한 분인 K부인과 언성을 높이는 일이 있었다고 말이죠. K부인은 저를 좋아하는 분들 중에 한분이십니다. 연상연하 커플로 할매는 올해 95살, 할배는 90살이 되셨죠. 이분들께는 지난 크리스마스 때 제가 칫솔 선물을 드린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 일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를 클릭하시라.^^ http://jinny1970.tistory.com/2393 내가 준비한 크리스마스 선물, 칫솔 60여분이 넘는 우리 요양원에 계신 어르신들 중에, 제가 딱 두 분을 위해서 크리스마스 선물을 준비했습니다. (두 분은 부부이십니다. 95살 할매와 90살 할배) 선물이라고 하니 대단한 것은 아닙니 jinny1970.t.. 2018. 8. 23.
시부모님과 함께한 패스트푸드 외식, 버거리스타 제가 한번쯤은 시부모님을 모시고 가고 싶었던 곳이 있습니다. 저렴한 햄버거를 파는 곳이지만, 맥도날드하고는 차원이 다른 패스트푸드점. 패스트푸드는 어르신들이 좋아하시는 아이템은 아니시지만.. 몰라서 이용을 못 하실 수 있으니 한 번쯤 보여드리고 싶었습니다. 패스트푸드점이라고 해도 1인당 10유로(13,000원)는 예상해야 했었는데.. 이번에 세일 쿠폰이 생긴 지라 이번 기회에 모시고 다녀왔습니다.^^ 어떤 곳인지 궁금하신 분은 아래를 클릭하시라. 어떤 이는 "인생 버거"를 맛봤다는 곳이니.. http://jinny1970.tistory.com/2296 맥도날드보다 더 좋은 패스트푸드, 버거리스타 쿠폰은 비싼 햄버거 세트를 시키면 저렴한 햄버거를 하나 더 주는 30%할인도 있고, 햄버거 하나 가격에 2개를.. 2018. 8. 22.
잘못 알고 있는 오스트리아 슈니첼에 관한 이야기 혹시 알고 계셨습니까? “돈까스와 비슷한 오스트리아 슈니츨은 딸기쨈을 찍어먹는다는 사실!” 아! 돈까스와 슈니츨이 모양은 비슷한지 몰라도 전혀 다른 고기로 만드는 거였네요. 돈까스는 애초에 돼지고기로 만들었지만 원래 슈니츨은 송아지 고기로 만든 거였습니다. 세월이 흘러 지금은 조금 저렴한 돼지고기, 닭, 칠면조 고기들로도 만들지만 말이죠. 지금은 돼지고기로 만든 슈니츨이 가장 많이 팔리는 종류일테니.. 슈니츨을 돈가스라고 불러도 무난 할 거 같기는 합니다. 이곳에 사는 저는 몰랐던 사실입니다. 언제부터 슈니츨을 딸기잼에 찍어먹었는지.. 저도 식당에 가서 슈니츨을 주문한 적이 있고, 곁들여 나오는 잼과 먹는 적은 있지만, 딸기잼을 본적은 없습니다. 이번에는 여러분이 잘못 알고계신 사실은 정정할 필요가 있어.. 2018. 8. 21.
사람마다 다른 집의 의미 4년전 요양보호사 직업교육을 받기위해 분주하게 여기저기를 기웃거릴 때, 만난 동양아낙이 있었습니다. 생전 처음 본 사이었는데, 수많은 외국인들 사이에서 나와 비슷한 같은 외모를 가진 동양인이라는 이유만으로 안면을 트고, 말도 텄었죠. 그녀를 만난 이야기는 아래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jinny1970.tistory.com/1457 동양인들의 인정 그렇게 만나서 같은 학교에 다녔다면 지금쯤 절친이 됐을 수도 있었겠지만.. 운명의 장난인지 막판에 저는 학교를 갈아타야 하는 상황이 됐습니다. 학교+ 실습 요양원+노동청 허가 3박자가 맞아야 시작할 수 있는 직업교육인데, 그중에 날 실습생으로 받아준다고 했던 요양원에서 내 서류가 빠졌다는 이유로 다른 실습생을 선택하는 바람에 난 실습처를 잃어서 .. 2018. 8. 20.
시어머니 마음에는 안 드는 올해 휴가계획 저희부부의 휴가 날짜가 잡혔습니다. 사실은 휴가 날짜가 잡힌 것은 아니고, 회사에서 휴가를 낸 거죠.^^ 마눌에게 9월중 3주 휴가를 잡으라고 한 남편은, 자신도 마눌의 날짜와 맞춰서 휴가를 냈습니다. 근무를 바꿔달라는 동료직원의 부탁으로 8월 마지막 주에 하루 잡혀있던 근무를 바꾸고 나니, 저는 8월 마지막 주부터 9월 셋째 주까지 휴가입니다. 구글지도에서 캡처 우리부부가 몇 년 전에 크로아티아로 “로드트립” 여행을 갔었습니다. 목적지는 두브로브닉이었지만, 시간이 안되서 스플릿에서 되돌아 와야 했죠. 우리가 연애할 때(15 년쯤 전의 일?)도 “로드트립”여행을 갔었습니다. 오스트리아에서 이태리 쪽으로 나가서 해안을 따라서 .. "바르셀로나”까지 간다고 목적지는 정했는데! 이태리 해변의 ‘칭퀘테레“ 마을.. 2018. 8. 19.
남편이 타협하고 싶어 하는 현실 남편은 결혼 전 자기만의 계획이 뚜렷한 사람이었습니다. 남편의 오랜 친구 이야기를 들어봐도.. "네 남편은 아마 앞으로 10년 아니, 평생 계획도 다 해놓고 살껄???" 우리가 무자식 부부가 된 이유도 남편의 계획 때문이었죠. 30대 후반의 늦은 결혼을 하고도 2세 계획을 미루자고 했던 남편. 이유는 아주 간단했습니다. "아이가 생기면 그때부터는 한 가정의 아빠로 살아야하고 아이들 위주로 살아야하니, 자신이 세워놨던 계획이 무산 될 수 있다는.." 어찌 보면 조금은 이기적인 생각일수도 있지만.. 남편은 워낙 자기 주관이 뚜렷한 인간형이고, 마눌도 "결혼하면 아이는 당연히 있어야 한다." 혹은 "아기가 갖고 싶어서 미치겠다."가 아니어서 그의 뜻을 받아들였죠. 그렇게 남편의 계획 아래 지금까지 잘 살아왔습.. 2018. 8. 18.
참 인색한 우리가족 시어머니가 마당에서만난 며느리에게 물어보십니다. “너희 파프리카 있니?” “냉장고에 하나 있던데요?” “아빠 몰래 딴겨?” “아니요. 아빠가 테오(남편)한테 주신 거 같아요.” “주려면 푸짐하게 주지 달랑 하나가 뭐냐 하나가! 인색하게 시리...” 마당에 넘치는 토마토 같은 경우는 우리에게도 “따다 먹어라”하시지만, 말씀을 안 하시는 것들은 주실 때까지 기다립니다. 이때즘 받는 마눌이 남편에게 받는 스트레스가 있습니다. 슈퍼에서 세일하는 야채(파프리카, 오이등)를 사오면 남편의 잔소리를 듣습니다. “마당에 넘쳐나는데 왜 이걸 돈 주고 사왔어?” “마당에 넘쳐나는 것이 우리꺼냐? 다 아빠 꺼지?” “아빠한테 달라고 하면 되잖아.” “나는 달라는 소리 안한다. 그냥 맘 편하게 사다먹고 말지!” 아빠한테 달라.. 2018. 8. 17.
우리부부가 현찰 비상금을 만드는 이유 남편이 서랍에 조금씩 현찰을 모으는걸 보고는 “휴가”생각을 했습니다. 옆 나라로 휴가를 가면 비상금으로 현찰을 가지고 가야 하니 말이죠. 남편의 서랍에 남편이 차곡차곡 모아둔 현금입니다. 남편이 금액이 큰 제품을 사려고 할 때 가끔 현찰을 모우고는 했었는데.. 지금 모으고 있는 현금은 휴가철이 다가오니 휴가용이 아닌가 싶습니다. 남편의 신용카드나 현금카드의 사용에 금액 제한이 있는지라, 금액이 큰 제품을 살 때는 여러 카드가 나오고, 마눌의 카드까지 출동을 하죠. 남편이 고가의 (고무)카약을 살 때 정말 이런 상황이었습니다. 보트 값은 1500유로상당. 남편의 신용카드, 현금카드를 다 꺼내도 금액이 부족한지라... 마눌 지갑의 현찰+ 마눌 현금카드까지 동원해서 계산을 겨우 마칠 수 있었습니다. 통장에 돈.. 2018. 8. 16.
아동 학대인가? 가족 휴가 인가? 우리나라도 요새는 여가활동을 가족전체가 함께 즐기는 추세죠. 주말에 침대를 차지하고 누워서 하루를 보내는 아빠도 계시겠지만, 아이들을 위해서 나들이나 짧은 여행을 떠나는 아빠들도 꽤 계시지 싶습니다. 한국에 비해서 여가시간이 나름 여유로운 유럽. 시간이 많은 만큼 아이들과 시간을 보내는 가족들도 많습니다. 지금은 여름휴가 기간! 아이를 따로 맡기고 부부만 휴가를 가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아이를 데리고 휴가를 가죠. 휴가도 아이들만을 위한 휴가가 아니라 가족모두가 즐길 수 있는 휴가의 형태를 띕니다. 그런데 요새 신문에 그리고 내 눈에 보이는 건 “가족휴가”라기보다.. 어찌 보면 아동학대에 가까운 일들뿐입니다. 모르죠, 내 눈에만 그렇게 보이는 것일 수도. 내 생각이 이상한 것인지, 아님 내 생각이 .. 2018. 8. 15.
시누이의 선전포고 나는 두 명이 집주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부모님의 집이니 시아버지가 실제 주인이시고.. (시부모님이 시누이에게 물려줄 건물이라 시시때때로 말씀하셔서 그런 것인지) 시누이가 집주인처럼 행동하고, 또 우리가 사용하는 건물의 반 이상은 시누이의 공간인지라 시누이가 또 다른 주인이시죠. 우리는 잠시 시댁에 들어와서 살고 있지만.. 시댁에 살면서도 월세를 내는 “세입자”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집주인인 시누이가 온다는 주말은 신경을 곤두세우고 청소도 해야 하고, 마눌이 하루를 보내는 아지트이기도 한 주방에 어질러놓은 것들도 다 치워야 합니다. 시누이가 주말에 다니러 오는 것이 저에게는 이리 스트레스를 받는데.. 지난 주말에 왔던 시누이가 주말보다 1주일 이상 길게 집에 온다는 선전포고를 날리십니다. “나 8월 셋.. 2018. 8. 14.
요즘 시아버지가 만드시는 간식, 말린 사과. 우리 집 마당에 있는 사과나무 네그루. 각기 다른 종류의 사과들이 하나둘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이제는 더 이상 슈퍼에서 사과를 사오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죠. 마당에 떨어진 사과는 “유기농”에 맛까지 있고, 더불어 공짜입니다. 제법 알이 굵은 녀석들이 떨어진지라 아침에 먹을 요량으로 두어 개를 챙겼습니다. 아직 익지 않은 풋사과여서 신맛이 조금 강하기는 하지만 맛있거든요 며느리가 사과를 챙기니 이왕이면 햇볕을 잘 받아 빨갛게 색이 난 녀석만 챙기라고 시아버지가 귀띔을 하십니다. 빨간 것은 아직 알이 작아서 일부러 안 챙겼었는데...^^; 마당에 떨어진 사과는 보는 즉시 시어머니가 버려버리니.. 얼른 챙기라고 하셨던 시아버지께 여쭤보았습니다. “아니, 왜 아까운 유기농사과를 버려요? 지금은 먹을 수 있는 크.. 2018. 8. 13.
당신은 커리, 나는 카레 요리 쫌 하는 남편은 국적을 넘나드는 요리를 합니다. 오이가 나는 계절에는 요거트 드레싱을 만들어 그리스 요리인 짜지끼(샐러드)를 하고, 인도커리도 남편이 자주 하는 요리 중에 하나입니다. 남편이 인도커리를 하면 마눌은 일찌감치 남편에게 알려줍니다. “나는 안 먹어, 나 줄 생각은 하지도 마!” 남편은 자신의 요리에 대해 엄청난 자부심을 가지고 있는지라, 옆에서 아무리 기를 죽여도 절대 수그러드는 법이 없습니다. “자화자찬+ 먹을 때 마다 감탄“까지.. 조금은 과하게 자신의 요리 솜씨를 자랑하죠. 남편이 만든 가지를 넣은 양고기 커리 이번에도 남편은 자신이 해서 냉동 보관했던 인도커리를 해동해서 먹을 준비를 하며, 마눌의 몫으로 가지,양고기 커리와 인도 난을 남기고 사라집니다. “나는 안 먹는다니깐, 왜.. 2018. 8. 1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