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스트리아 /오스트리아 이야기

오스트리아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 비율

by 프라우지니 2012. 4. 11.
반응형

며칠 전(아니 그보다 훨씬 더)에 눈에 띄는 신문기사입니다.

내가 외국인이여서 그런지.. 외국인에 대한 기사가나면 눈길이 갑니다.

 

오스트리아에 얼마나 많은 외국인들이 살고 있는지 궁금하신가요?

(이민은 절대 받지 않음에도 넘치는 외국인으로 골치를 앓고있는 것이 오스트리아의 현실입니다.)


그 궁금증을 풀어 드릴만한 정보입니다.

 

오스트리아는 9개의 주로 이루어진 나라입니다.

자! 지역별로 외국인의 분포도입니다.

 

우선 수도인 비엔나 시에는 전체 인구 중 33.4%가 외국인이고, 세르비아 사람이 중요한 부분(대부분이라는)을 차지하고 있답니다.

비엔나 시에서 가장 많은 외국인이 모여 사는 지역은

Rudolfsheim-fünfhuas루돌프하임-푼루하우스이고 전체 인구중 47.6%가 외국인이랍니다.

 

Voralberg보랄베르크 지역에는 전체 인구중 19.9%가 외국인이고, 터키에서 온 외국인이 상당부분을 차지하며..

Bregenz브레겐즈시에는 21.8%의 외국인이 거주한답니다.

 

Salzburg짤츠부르크 지역에는 18.2%의 외국인이 거주하며, 독일에서 온 사람들이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수도인 잘츠부르크시에는 30.5%의 외국인이 거주하고 있답니다.

 

Tirol티롤(알프스가 있는) 지역에는 16.3%의 외국인이 거주하며,

이곳도 잘츠부르크와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외국인의 출신지가 독일이랍니다.

수도인 Innsbruck인스부르크에는 25%의 외국인이 거주하고 있구요.

 

Oberösterreich오버외스터라이히지역에는 13.6%의 외국인이,

이 지역의 한 도시인 Wels벨스에는 28.9%의 외국인이 거주하고 있으며, 이곳도 대부분의 외국인이 독일사람입니다.

(여기서 잠깐! 오스트리아사람은 자국을 말할 때, 오스트리아로 말하지 않고, österreich외스터라이히 라고 합니다.

독일어로는 오스트리아가 이렇게 불린다는 말인거죠!)

 

Niederösterreich니더외스터라이히지역에는 11.4%의 외국인이 거주하고, 대부분은 터키출신이고,

Neustadt노이슈타츠시에는 20.7%의 외국인이 거주중이랍니다.

 

Kärnten캐른튼 지역에는 10.8%의 외국인이 거주하며, 이곳도 대부분의 외국인은 독일사람입니다.

Villach빌라흐 시에는 17.9%의 외국인이 거주중이랍니다.

 

Steiermark 슈타이어막(제가 살고있는 그라츠가 이 지역의 수도죠!) 지역에는 10.7%의 외국인이 살고있으며,

대부분의 외국인은 독일출신이고, 그라츠시에는 23.1% 외국인이 거주하고 있답니다.

-슈타이어막에 거주하는 독일 사람은 아마도 학생들이지 싶습니다.

독일에서 공부할 기회를 잡지 못해서 오스트리아로 유학 온 독일 사람들이 생각외로 많습니다.

그래서 오스트리아 학생들에게 기회가 덜가는 것이 아닌가 하는 걱정스런 기사를 본적이 있습니다.-

 

Burgenland부르겐란드지역에는 9.4%의 외국인이 거주중이고, 대부분은 헝가리출신이고,

Eisenstadt아이젠슈타츠 시에는 15.6%의 외국인이 거주중이랍니다.

 

대부분 동유럽에서 온 외국인이 넘칠것이라는 예상과는 달리 독일에서 온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전에 TV에서 본 적이 있는데, 아이를 혼자 키우는 독일여성이 오스트리아에서 사는 이유를 묻자,

독일보다 복지가 더 좋아서..”라는 답변을 하더라구요.

 

같은 독일어를 쓰지만, 독일인과 오스트리아인은 서로 외국인 취급합니다.

말하는 문법면에서도 차이가 나구요.

오스트리아 사람은 현재완료형으로 대화를 하고, 과거형은 글 쓸때만 사용하는 데에 반해서,

독일 사람들은 과거형으로 말을 합니다. 이 차이가 별거 아닌거 같아도 배우는 사람에게는 현저한 차이를 있답니다.^^;

 

아! 중국사람도 꽤 많은 비중을 차지하지 싶습니다.

물론 터키인들보다는 훨 작은 비율이겠지만, 제가 사는 그라츠에만 오스트리아 국적을 가진 중국인이 500여명이 넘는다는 신문기사를 읽은 적이 있습니다.

500여명이 오스트리아 국적이면 그 몇 배에 달하는 불법취업자들이 중국식당과 더불어 함께 살아가고 있다는 얘기겠죠?

 

공식적으로 오스트리아에 얼마나 많은 한국인이 오스트리아 국적을 가지고 살고 있는지는 공식적인 자료를 제가 본적이 없어서리 알려드리지 못하는 점을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나중에 한국인의 비율에 관한 신문기사를 접하게 된다면...

꼭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 글을 읽어주시고,view추천버튼을 눌러주시면, 제가 글을 쓰는데 아주 큰 힘을 주신답니다.

제 블로그가 맘에 드셔서 구독+을 눌러주시면 항상 문 열어놓고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